<선재> CHQ선재 올해 잘 팔리네

<선재> CHQ선재 올해 잘 팔리네

  • 철강
  • 승인 2010.01.28 22:39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 공급부족 현상 발생도/ 경강은 강보합, 연강은 아직도 부진

  올해 들어 냉간압조용(CHQ)선재는 연초부터 호재를 맡고 있다. 자동차용 볼트와 너트 소재로 사용되는 CHQ는 지난해 하반기 이후 꾸준히 이어지는 자동차 수요와 맞물려 현재 수요대비 공급을 못 맞출 정도로 공급부족 현상이 발생되고 있다. 현대·기아자동차의 큰 폭 수요회복이 단단히 한 몫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공급이 달리는 요인은 완성자동차 위주의 꾸준한 수요증가, 시중 서플라이 체인 상에서 재고물량이 바닥을 보이고 있고 소재인 와이어로드의 조달 난 등이 주 요인으로 풀이되고 있다.

CHQ선재 전체 수요의 70%는 자동차산업에 의존하고 있다. 2008년 하반기 미국發 금융위기에 따라 2008년 4분기에서 2009년 1분기까지 약 40~50% 가동을 보이다 2009년 3분기부터 전반적으로 80~90% 가동률을 보이다 최근에는 완전 풀가동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자동차용 볼트와 너트 소재를 생산하는 CHQ업계는 업체간 이전투구(泥田鬪狗)와 제살 깎기 판매 등으로 수익성측면에서 앞으로 남고 뒤로 미지는 남지 않는 장사를 하다보니 업계가 많이 시끄러웠다.

세아특수강 동방금속 동부제철 등 일부 생산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자동차생산과 관련한 CHQ선재 수요는 지난해와는 달리 올해는 상당한 수익성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업체간 치열한 판매단가 경쟁으로 앞으로 남고 뒤로 밑지는 형태이다 보니 수익성 측면에서 고심하는 분위기다.

와이어로프 경강선 PC강선 등 경강선재는 지난해 4분기 부진을 보이다 최근 들어 중동지역의 고유가로 에너지분야 투자가 가세함에 따라 와이어 등 수요가 큰 폭으로 늘고 있는 데다 다양한 산업을 소재로 한 꾸준한 수요 때문에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분위기다.

연강은 계절적인 비수기 관계로 시황이 크게 꺾여 있는 상황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정용(못) 소둔용 공업용 등 연강 내수시장은 지난해 3분기이후 침체의 늪을 걷고 있다. 돌 망태 등 연강선재는 정부가 4대강 유역에 정부 전체 배정예산의 70%를 상반기에 집중할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수요회복을 기대하는 분위기다.

다만 최근 들어 오퍼가격의 상승과 함께 수요를 기대하는 분위기다. 최근 연강선재 오퍼가격은 운임포함가격(CFR기준)으로 터키산 도착도 가격이 톤당 600달러, 러시아산은 560달러, 중국산은 3월말 도착조건으로 톤당 570~580달러 수준에 오파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인천부두 등에는 최근 들어 또다시 부두재고가 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