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證, "철강시장, 향후 환율 움직임이 중요"

대신證, "철강시장, 향후 환율 움직임이 중요"

  • 애널리스트리포트
  • 승인 2011.09.01 16:51
  • 댓글 0
기자명 김덕호 dh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신증권 문정업 애널리스트

 

  1일 대신증권 문정업 애널리스트가 글로벌 자금시장의 요동과 달러가치 및 원/달러 환율의 변화로 인해 국내외 철강금속 업체들의 판매실적과 수익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아래는 보고서 전문이다.

<자세한 내용은 위 첨부파일 참조>

 

■ 국내 철강업종 주가는 현재 PBR과 글로벌 철강업체의 주가수준을 볼 때 저점수준이나 향후 제품단가 및 수익성 변화를 일으키는 원/달러 환율이 중요

  우리나라 철강금속업종의 주가가 유럽재정위기에 이은 미국발 세계경기 침체 우려로 8월초 이후 18%의 하락율을 보이고 있다.

  글로벌하게 본다면 미국의 Nucor, 일본의 신일본제철, 중국의 보산강철 등의 주가가 08년 9월 리먼사태 수준까지 하락하였기 때문에 우리나라 철강업종 주가도 이제 하락할만큼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포스코의 PBR 밴드 추이를 보면 현재 PBR이 리먼 사태 당시 수준까지 하락한 것을 감안, 추가 하락이 진정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변수는 있다. 매크로 지표인 환율의 변화이다. 지난 리먼 사태를 전후하여 원/달러 환율이 1,108원/$에서 1,475원/$으로 상승할 때(즉 달러가치가 강세를 보일 때) 국제철광석 스팟가격은 48% 하락하였고 핫코일가격도 저점까지 69% 하락하였다. 또한 국제전기동가격도 60% 하락하였다. 같은 시기에 국내 철강금속업종 주가는 49%나 하락하였다.

  결국 향후 글로벌 금융시장이 경색되어 예상외로 달러가치가 강하게 나타나면서 원/달러 환율이 상승한다면 국제 철강 및 비철가격의 추가 하락이 나타나면서 철강금속업종 주가도 하락할 수 있는 것이다. 글로벌 자금시장의 요동과 달러 가치 및 원/달러 환율의 변화로 인해 국내외 철강금속 업체들의 판매실적과 수익성(원/달러 환율 하락시 수익성호전)을 하향 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