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된 포스코 마케팅 혁신의 사례들⑤

변화된 포스코 마케팅 혁신의 사례들⑤

  • 철강
  • 승인 2012.02.15 07:3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00MPa급 코일스프링강 개발로 고급車 시장 공략 지원

 국내 철강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하면서 포스코의 마케팅도 변화하고 있다. 시장을 공급자의 입장에서 보던 시각을 과감하게 고객의 시각으로 돌리고 있다. 특히 ‘고객의 신뢰와 성공이 우리의 미래’라는 마케팅비전을 세우고, 혁신을 통해 상당수의 고객가치 향상 사례를 만들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세계 최고강도의 코일스프링강을 개발해 고객사와 함께 전세계 고급 승용차 시장을 선점한 내용을 살펴보기로 한다.<편집자 주>
 

    ◇ 세계 최고 제품으로 고객가치 높이다
 
 선재의 핵심 전략제품이자, 고부가가치 제품인 스프링강은 자동차의 중요 보안부품으로 사용된다. 그리고 최근 자동차 산업에서는 지속 가능한 개발, 환경을 고려한 제품 판매를 위해 친환경 자동차, 즉 자동차 연비 향상으로 미래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포스코는 자동차 부품의 ‘경량화’가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라 판단하고, 고응력 코일 스프링강이라는 제품 컨셉을 세워 단계별로 제품 개발을 진행했다. 개발을 진행하던 중 국내 자동차 업체인 H사에서 스프링강의 경량화를 위해 포스코의 1차 고객사인 대원강업에 의뢰했으나 신소재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고 각 단계별로 어려움이 예상돼 곤란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고응력 코일스프링강은 일반 스프링강 대비 자동차 바퀴에 들어가는 스프링의 부피를 감소시켜 자동차 구동 파트의 중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에 포스코는 고객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판단했다. 우선 대원강업은 소재 사용량이 감소하여 제조원가 절감 및 작업시간 감소로 인해 생산성이 향상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동차사는 경량화를 통해 연비 절감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저원가 스프링 구매를 통해 해외시장에서 원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이에 따라 대원강업을 수차례 방문 협의를 통해 마침내 양사의 공동개발이 시작됐다.
 
 ◇ 끊임없는 고객과의 소통과 지치지 않는 개발 열정
 
 현재 자동차에 적용 중인 최고 고응력 코일스프링강은 1,200MPa급이며, 한 개의 스프링 생산을 위해 사용되는 소재 사용량이 많다. 따라서 스프링 가공업체인 대원강업에서는 높은 가공비로 인해 코일 스프링 제품의 가격을 높여야 하고, 이는 해외 스프링 제조사와 비교할 때 높은 가격으로 인해 경쟁력을 상실하게 하는 원인이었다.
 
 이에 따라 포스코와 고객사는 기존에 일반적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보다 한 단계 강도를 증가시킨 1,300MPa급 스프링강 개발을 첫 목표로 설정하고, 3사 간 공동개발을 시작됐다.
 
 고응력 코일스프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최적 화학성분계가 도출되어야 하는데, 1~3차에 걸친 시험 생산 제품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내부식성 및 내피로 특성을 만족하지 못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완성차사와 대원강업 연구소 등 관련담당자간에 수 차례 미팅을 통해 포스코는 내피로성 특성을 만족시키는 화학성분을 도출하고, 고객사에서는 스프링의 코팅기술을 개발하여 함께 내부식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찾기로 합의해 연구를 진행했다.
 
 1년에 걸친 연구 및 시험생산 결과, 포스코는 스프링의 고응력 피로특성을 만족하는 최적의 성분계를 도출했고 이를 바탕으로 선재 가공공정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이상 내부조직 및  표면품질을 제어할 수 있는 최적의 제조기준을 정립하게 됐다. 
 
 대원강업에서는 고응력 스프링강의 내부식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코팅기술을 개발하여 자동차사에서 요구하는 모든 스프링강의 특성을 갖추었다. 품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표면흠 탐상기술도 함께 개발됐다.
 
 ◇ 고객의 가치 창출은 영원한 과제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한 스프링강 소재의 규격약호는 POSHIS130D, 생산치수는 Φ14.0~15.0mm이다. 개발소재의 품질인증에 까다롭기로 소문난 자동차사와 공동으로 내구성 시험, 실차적용 테스트 등 3회 이상의 품질평가에서 피로수명 및 내부식성이 기존재 대비 10% 상승하여 목표 이상의 품질을 내는 것으로 평가를 얻었다.
 
 자동차사의 품질 평가 및 품질인증이 완료됨에 따라 현재 북미향 고급 세단인 E차량과 J차량에 우선 적용됐으며, 가격경쟁력이 높은 이점을 적극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H사의 고급 세단에 전 차종에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전세계 스프링 제조사에서도 공급 요청이 이어져 수요시장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고객의 소재원가 절감을 통한 가치 창출과 고객사 가공공정까지 고려한 제품 개발 덕분에 고객사와 포스코 모두 원가경쟁력을 가진 스프링강을 개발할 수 있었고 세계 최고 기술력 확보라는 자부심도 덤으로 얻는 결과를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