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8회 철강기술심포지엄 25일 COEX서 개최
‘고강도 철강車體 성형기술’ 총망라
대한금속ㆍ재료학회 철강분과위원회(위원장 우종수)가 주최하고 현대제철 기술연구소가 주관하는 제68회 철강기술심포지엄이 25일 오전 서울 삼성동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고강도 철강 차체 성형기술’을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고강도 철강 차체 성형기술 논의를 통해 현재 적용되고 있는 고강도 철강소재의 성형기술 동향을 파악함과 동시에 미래 새로운 고강도 강재 적용을 위한 정보교류와 토론이 진행됐다.
현대제철 기술연구소장인 조원석 부사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진행된 오전 세션에서는 고강도 철강차체 성형기술 전략에 대해 현대제철 한종만 이사와 현대자동차 김중한 센터장, 포스코 남재복 그룹리더가 강연했다.
각 강연자들은 자동차에 환경요소가 강조되면서 연비 강화와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충돌 규정 강화 등을 요구받고 있으며, 이로 인해 차체 부품의 경량화와 고강도화가 강조되면서 고강도 소재와 성형기술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미래형 철강 차체 성형기술 전략’, ‘차량 경량화를 위한 차체부품 제조기술 동향’, ‘기가급 강재의 차체부품 성형기술’이란 주제로 강연했다.
오후에는 '경량화를 위한 고강도강판 부품 기술'과 '고강도강판 성형기술'이란 주제로 두 개의 세션이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