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주물단지, 중복투자 ‘피해’

경인주물단지, 중복투자 ‘피해’

  • 철강
  • 승인 2012.06.19 18:51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 주물단지 이전 앞두고 환경 설비 투자 ‘중복’ 불가피

 충청남도 예산의 예산신소재산업단지(이하 예산 주물단지)로 이전할 계획인 경인주물단지 소속 주물업체들이 이전을 앞두고 환경 관련 설비를 중복투자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해당 산업단지는 2009년 11월 경인주물공단조합이 예산군과 체결한 입주투자협약(MOU)에 따른 것으로, 경인주물공단조합 등 20여 개 기업이 2014년까지 1,983억원을 투자해 예산군 고덕면 일대 48만㎡(약 14만 5,000평) 부지에 주물단지를 조성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올해부터 더욱 엄격해진 환경 관련 규제 때문에 이들 업체들은 예산으로의 이전을 앞두고 현재의 인천 공장에 중복 설비투자를 할 수밖에 없게 됐다.
 
 예산 주물단지로 이전할 예정인 경인주물단지 소속 한 주물업체 관계자는 최근 기자와 만나 “올해부터 엄격해진 환경 규제 때문에 쇳물을 붓는 주입장에서 발생하는 가스가 전혀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는 설비를 갖춰야 한다”면서 “해당 설비를 갖추는 데 5억원의 투자금이 들어갔다”고 말했다. 환경 규제가 엄격해지면서 올 1월부터 설치·운영해야 했지만, 6개월의 유예를 거쳤다는 설명이다.
 
 문제는 2014년 예산 주물단지로의 이전을 앞둔 해당 업체들은 얼마 남지 않은 인천 공장에서의 조업을 위해 중복 설비투자가 불가피하다는 점이다.
 
 이 관계자는 “물론 인천시에서 설비 투자자금을 저리로 대출해 주고 있지만, 어쨌든 이전할 예산 공장에 갖추면 될 장비를 현재의 인천 공장에 설치하고 또 이전을 위해 설치와 해체 작업을 반복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손실을 감수해야 할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한편 예산 주물단지는 지난해에 조성 계획이 조건부 승인된 바 있다. 그러나 승인 조건이었던 공무원과 기업체, 주민, 환경단체 관계자 등이 고르게 분포한 환경보전합의체 구성 문제 및 공단 반대 투쟁위원회의 고발 등으로 인한 현황 조사와 공판 등 해결 과제가 아직 남은 상황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