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FTA 발효 6개월…수출입에는 어떤 변화가?

한미 FTA 발효 6개월…수출입에는 어떤 변화가?

  • 일반경제
  • 승인 2012.09.16 15:07
  • 댓글 0
기자명 김경익 ki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혜택 품목 수출 증가
반면 비혜택 품목 전체적 감소

  FTA 발효 이후 혜택품목은 수출이 증가한 반면 비혜택품목은 전체적으로 수입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은 최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6개월간 대미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로 3.7% 증가한 291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수입은 7.0% 감소한 212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무역수지 흑자 규모는 79억 달러다.

  중국의 성장둔화와 유럽연합(EU) 재정위기 등 어려운 수출입여건에서도 대미 교역은 1% 줄어드는데 그쳐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는 것이 관세청의 설명이다. 이와 더불어 수출부문에서는 FTA 혜택이 없는 품목의 수출이 2.4% 줄었지만 자동차부품, 섬유 및 화학기계 등 혜택 품목은 평균적으로 14.2%가량 증가해 FTA가 대미 수출증대를 견인했다고 관세청은 분석했다.

  FTA 비혜택품목 가운데 자동차, 항공기·부품 등의 수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무선통신기기, 반도체 등은 비교적 큰 폭으로 수출의 감소를 기록했다. 수입에서도 석탄 21%, 합금철 24% 등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관세청은 한·미 FTA 활용도를 더욱 진증시키기 위해 컨설팅 등 맞춤형 지원방안을 시행하고 원산지증명 등 활용정보를 담은 영문가이드북을 제작·배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