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産 H형강 AD 조사개시 24일 판가름

中産 H형강 AD 조사개시 24일 판가름

  • 철강
  • 승인 2014.07.17 16:56
  • 댓글 0
기자명 이광영 ky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0일 제소장 접수 이후 2개월여 만에 심의

  중국산 H형강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무역위원회의 반덤핑 조사개시 여부가 오는 24일 판가름 나게 된다.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이 제소장을 접수한 지난 5월 30일 이후 약 2개월여 만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오는 24일 열리는 무역위원회에서 중국산 H형강 반덤핑 조사개시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업계에서는 반덤핑 조사가 지연되자 이달 초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에 부담을 느낀 무역위가 조사개시를 고의로 지연했다는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무역위는 조사 개시는 제소장 접수 후 2개월 내에 결정하면 되는 사안이라며 억측에 불과하다는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전기로 제강사 관계자는 “제소장 접수는 반덤핑 최종 판정까지 이끌어낼 수 있다는 확신으로 추진한 것”이라며 “무역위의 반덤핑 조사개시까지는 지장 없이 이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에 무역위 고위 관계자는 “중국산 H형강 반덤핑 조사여부에 대한 안건이 올라온 뒤 무역위의 이의가 없을 시 조사개시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달 말 조사가 개시될 경우 예비판정은 12월말, 최종판정은 내년 5월경 나오게 된다. 예비판정과 최종판정 기간은 각각 2개월씩 연장 가능하다.

  수입업계에 따르면 중국산 H형강은 올 상반기 동안 월평균 10만톤가량이 수입됐다. 이는 내수시장을 충분히 위협할 수 있는 양이다. 특히 최근 중국산 H형강 유통 판매가격은 톤당 57만원(소형·정기결제 기준)내외로 77만원 수준인 국산 대비 톤당 20만원가량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