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協 ‘통상마찰 사전억제 활동’ 성과 일궈 내

철강協 ‘통상마찰 사전억제 활동’ 성과 일궈 내

  • 철강
  • 승인 2014.11.23 10:40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태국과 철강업계간 개별 대화채널 정례화 합의
2015년 한·대만 철강협력회의 개최
오일한 상근부회장...반덤핑 제소 사전 억제 성과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가 ‘사전 통상마찰 대응활동’에 적극 나서서 철강업계 관계자들의 관심을 주목시키고 있다.

  최근에는 대만과 對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채널 강화를 통한 철강수입규제 사전 억제 활동에 적극 나섰다.

  이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철강수입 규제 움직임이 고조되는 가운데 20일에는 한·대만 철강협력회의, 22일에는 제3차 한국철강협회·아세안철강위원회(AISC) 협력회의를 각각 개최 대만과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채널 강화를 통한 철강수입규제 사전 억제 활동에 적극 나섰다.

<사진설명>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철강수입규제 움직임이 고조되는 가운데 11월 20일 타이페이에서 오일환과 상근 부회장과 국내철강업계, 대만철강협회 황효신 사무총장 등 대만 철강업계 관계자와 한·대만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협력채널 강화를 통한 철강수입규제 사전 억제 활동에 적극 나섰다.

  대만 타이페이에서 개최된 대만과의 회의에서 대만철강협회 황효신 사무총장과 드래곤스틸, 퉁오스틸 등 대만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최근의 한국산 철강제품 수입이 급증한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한국철강협회 오일환 상근 부회장을 대표로 한 우리측 대표단은 대화를 통한 통상마찰 해결 원칙을 강조하고, 이를 위해 양국 철강업계간 대화채널을 정례화하고 모든 통상현안을 동 채널을 활용하여 해결해 나갈 것을 제안하고 대만 측도 이에 동의, 2015년 중 한·대만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키로 했다.

  철강협회는 22일 싱가포르에서 오일환 상근 부회장 및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업계, Roberto Cola 아세안철강위원회(AISC) 회장 및 아세안 철강업계와 제3차 한국철강협회-아세안철강위원회(AISC)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아세안 측으로부터 대화를 통한 통상문제 해결의 원칙에 대한 공감을 이끌어 냈다.


  동 회의에서 한국 대표단은 최근 아세안 각 국이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수입규제조치를 남발하고 있는데 대해 우려를 표시하고, 대화를 통한 통상마찰 해결의 원칙을 강조했다.

  특히 한국 철강업계는 그 동안 교역, 투자, 기술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 한국 철강업계가 아세안에 기울였던 상호협력의 노력들을 설명하고 아세안 측에도 이러한 한국의 노력에 호응하여 통상마찰이 발생할 경우 대화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실효적인 수입규제 사전억제를 위해 전체 국가별 수출 순위 4위인 태국과는 개별 접촉을 통해 양국 철강업계간 협력회의를 정례화 할 것을 제안하여 태국 측이 적극 동의 한 바 2015년 첫 번째 한·태국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다.

  우리 철강업계의 대아세안 철강재 수출은 2013년 61억 달러를 기록, 전체 철강수출의 19%를 차지하는 최대 수출시장임과 동시에 11월 현재까지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규제 조치 및 조사 건수가 21건으로 한국산 철강제품의 최대 수입규제 지역이다.

  철강협회 오일환 상근 부회장은 “대만은 최근 다수의 철강품목에 대한 수입규제가 임박해 있었다는 점, 그리고 태국 등 아세안은 최대 철강수입규제지역이라는 점에서 금번 대화를 통해 철강수입규제를 사전에 억제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 철강수출시장의 안정적 관리에 상당한 성과로 생각된다.”고 평가하고, “앞으로도 한국철강협회는 주요 수출시장별 특성에 맞춰 통상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이를 통해 국내 철강수출 지원에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그동안 한국은 중국과 일본과는 2001년부터 정부와 철강업계가 공동으로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해오고 있으며, 아세안철강연맹(AISC)과는 2012년부터 협력채널을 유지하고 있었다. 따라서 이번에 대만, 태국 등 개별국 철강업계와 민민 대화채널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2014년 11월 현재 한국철강업계는 전 세계 16개국에서 59건의 수입규제조치 및 조사를 받고 있으며 2009년 이후에는 아세안, 대만, 브라질, 인도 등 신흥국들이 제소를 주도하고 있다.

  * 아세안철강위원회(AISC, ASEAN Iron and Steel Committee)는 과거 아세안지역의 철강교역, 투자증진, 각 국간 이해 조정 등을 위해 1977년에 설립되었던 아세안철강연맹(AISIF)이 동남아철강협회(SEAISI)에 2011년 통합되면서 명칭이 변경된 단체로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등 6개국이 가입되어 있다.

  <사진설명> 한국철강협회(회장 권오준)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철강수입규제 움직임이 고조되는 가운데 11월 20일 타이페이에서 오일환과 상근 부회장과 국내철강업계, 대만철강협회 황효신 사무총장 등 대만 철강업계 관계자와 한·대만 철강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협력채널 강화를 통한 철강수입규제 사전 억제 활동에 적극 나섰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