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데크·CAP데크, ‘올해 10대 인증기술’로 선정

에코데크·CAP데크, ‘올해 10대 인증기술’로 선정

  • 철강
  • 승인 2015.03.31 19:25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신하우징·제일테크노스 선진기술로 건설 시장에 혁신

  데크플레이트 제조업체 덕신하우징(회장 김명환)과 제일테크노스(대표 나주영)의 에코데크와 CAP데크가 건축구조기술사들이 꼽은 올해 10대 인증기술로 선정됐다.

  에코데크는 타사 제품(강판용접형)들과 달리 거푸집 역할을 하는 하부강판과 상부의 철근 구조체(트러스거더)가 분리되는 일체형 탈형 데크플레이트다. 시공 완료 후에는 구조상 불필요한 하부강판을 분리하여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건설기술 제품이기도 하다.

▲ 덕신하우징이 베트남 건축박람회에서 자사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에코데크의 탄소배출량은 동일한 제품사양 기준으로 경쟁사보다 약 10% 낮으며 총량으로는 5kg이나 낮은 양으로 건설용 데크플레이트 제품 중에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가장 적은 제품이다. 이 제품은 조달청 우수제품에 선정 되어 있다.

  제일테크노스의 CAP데크는 보와 보 사이의 간격을 말하는 장스팬이 9m가 넘는 고층건축물도 동바리(가설지주) 없이 시공할 수 있다.

 

▲ 제일테크노스의 CAP데크


  CAP데크는 기존 일체형 데크플레이트와 달리 철골과 콘크리트 타설 과정의 하중에 따른 처짐 굴곡 등 변형을 막기 위해 4m 이상 스팬에는 동바리를 설치하고 있다. 하지만 CAP데크는 9m 이상의 장스팬에도 동바리 없이 하중 등을 견딜 수 있다. 또 기존 데크플레이트 제품 보다 공사비와 공기를 각각 20~30%와 30~40% 이상 절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