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 사람도, 쓸 돈도 없다

쓸 사람도, 쓸 돈도 없다

  • 철강
  • 승인 2015.07.15 06:50
  • 댓글 0
기자명 이진욱 j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진욱 기자
  최근 국내 철강 유통 및 가공 업체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는 인력 확보다. 쓸 만한 인력을 구하기도 어렵거니와 설령 구했다 해도 금방 작업환경이 더 나은 곳으로 이동하는  직원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영세업체들의 경우 인건비 절감을 위해 외국인 근로자 확보에 매진하지만 잦은 이직 탓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을 시킨다기보다 그들이 익숙해 질 때까지 가르치면서 천천히 업무를 파악할 시간까지 줬지만, 업무를 어느 정도 파악했다 싶으면 다른 곳으로 훌쩍 떠나버린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업체 사장들은 외국인 근로자들의 비위 맞추기에 급급할 정도다.

  영세업체들은 중소기업중앙회의 ‘외국인력정보망’을 통해 사업주의 수요에 맞는 적격 외국인 근로자 확보가 가능하다. 중기중앙회는 외국인 노동자 고용의 폐해를 막기 위해 중소기업들에 외국인 근로자의 기본적 인권 보장을 감시·관리하고 있다.

  다만 외국인 근로자의 잦은 이탈을 방지하는데 있어선 어떤 장치도 마련돼 있지 않아 인력 1명이 아쉬운 영세업체 사장은 발만 동동 굴리고 있다. 최소한 2~3년 정도의 고용기간은 보장할 장치가 필요하다는 게 그들의 바람이다.

  영세업체들의 또 다른 고민은 자금 확보다. 영세업체들은 사업 확대나 유지를 위해 자금 확보가 절대적이지만 국내 은행의 대출 조건이 현실을 고려하지 않아 사업 영위가 어려워진다고 호소하고 있다.

  한 중소 파스너업체 사장은 “국내 은행의 대출 기준은 오직 재무제표다. 업체의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봐야 하는 게 아닌가. 일주일만 해당업체에 상주하면서 현장을 보고 느낀다면 비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쉬워했다.

  이와 달리 외국계은행의 경우 국내은행보다 대출에 있어 더 유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평이다.
재무제표보다는 지금까지 업력과 향후 업체의 가능성을 대출 조건으로 인정해준다는 것. 실제로 국내 은행에서 거절당하고 외국계은행에서 대출 받은 업체들도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부는 중소업체들의 현실적인 목소리를 적극 수렴해 인력난과 자금난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 표면적인 지원 말고 세부적인 상황을 파악해 중소 철강업계의 현실에 맞게 정형화시키는 것이 급선무다.

  예를 들면 외국인 근로자 지원에서는 근무기간을 제재한다던지, 자금 지원에서는 대출조건을 완화시키는 것 등이다. 오로지 정부만이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