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산학협력단, 호주 ECOMAG에 100만달러 기술 이전

전남대산학협력단, 호주 ECOMAG에 100만달러 기술 이전

  • 비철금속
  • 승인 2015.08.26 18:14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금 생산 공정 중 마그네슘 회수, 친환경 내화재 제조”

  전남대학교산학협력단은 친환경 내화재 원료 회수와 관련해 호주에 특허 출원한 ‘하이드레이트 마그네슘 카보네이트의 제조 방법’에 대해 호주 ECOMAG사(대표 Anthony Stephen Crimmins)와 미화 100만달러 규모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기술은 대규모 소금 생산 공정 중 버려지는 간수에 함유된 마그네슘(Mg)을 회수해 하이드레이트 마그네슘 카보네이트(Hydrated Magnesium Carbonate, HMC)와 고순도 마그네시아(Magnesia), 마그네슘 화합물 등 친환경 건축 내화재를 제조하는 데 사용하는 것으로, 전남대학교 에너지자원공학과 김명준 교수와 탐 트란(Tam Tran) 교수가 공동 개발한 성과다.


  김 교수와 탐 트란 교수는 “HMC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와 물을 방출해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건축 내화재로 대체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호주 정부에서도 이 기술에 대해 경제성이 우수한 친환경기술로 평가하고 기술사업화 프로젝트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진규 전남대산학협력단장은 “이번 기술이전 계약은 2013년부터 호주 기업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준비한 결과이며, 교육부의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지원사업과 연계해 해외 기술 이전을 성공시킬 수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ECOMAG사와 전남대학교는 이번 기술이전을 계기로 호주에서 생산되는 저순도 마그네슘 카보네이트를 국내로 가져와 고부가가치의 고순도 HMC, 마그네슘 화합물 등을 생산할 수 있는 국내 파트너 기업을 찾고 있으며, 사업화 연계를 통해 국내의 관련 산업 분야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하고 있다.

  한편, 전남대 연구팀은 지난 2012년에도 망간 더스트(Dust)에서 고순도 황산망간일수화물을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국내 대기업에 기술 이전(10억원)한 경력이 있으며, 유효 자원 회수와 관련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 중이어서 주목받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