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척스카이돔의 화려한 은빛, 불소수지강판

고척스카이돔의 화려한 은빛, 불소수지강판

  • 철강
  • 승인 2015.09.23 07:10
  • 댓글 0
기자명 송규철 gc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국제강 럭스틸 솔리드 제품 250톤 적용
GI 내식성에 ‘듀라나' 내후성, 난연성 등 더해져

 지난 15일 완공된 고척스카이돔의 은빛 유선형 외관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 미려한 외관에는 동국제강의 ’럭스틸 솔리드(Luxteel Solid) 불소수지아연도강판‘이 적용됐다.

▲ 은빛 유선형의 고척스카이돔 (사진제공: 현대산업개발)

 럭스틸 솔리드 불소수지아연도강판은 동국제강이 자사의 용융아연도강판(GI)에 PPG코리아의 불소수지도료 ‘듀라나(Duranar)'를 코팅해 만든 고급 건축용 컬러강판이다.

 아연도금량 220g/㎡, 두께 0.5㎜ GI 위에 고(高)내후성, 내수성, 난연성으로 정평이 난 듀라나를 프라이머(Primer), 베이스 색상, 색상, 클리어(Clear)의 4중으로 입혀 내식성과 내후성, 난연성이 모두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동국제강의 '럭스틸 솔리드 불소수지아연도강판'이 적용된 외부

 동국제강 관계자는 “고척스카이돔에 외장용으로 250톤 공급된 럭스틸 제품은 변·퇴색 현상 없이 오랜 기간 동안 색감을 유지하고 피도물이 외부로 노출되는 일도 없다”고 설명했다.

 동국제강은 럭스틸 솔리드 불소수지아연도강판의 천공(穿孔) 등 내식에 대한 품질을 20년 동안 보증한다.

 한편 PPG코리아의 듀라나는 PVDF(Polyvinylidene Fluoride) 도료로서 내후성, 내수성, 난연성을 모두 갖춰 국내의 제2롯데월드, 전주 월드컵경기장, 영종도 공항 등과 뉴욕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1WTC), 싱가포르 마리나베이샌즈 호텔 등의 고층·대형 건물 철골 구조에 사용됐다.

 PPG코리아는 국제 기준과 건물 내구연한 증가 추세에 맞춰 ‘초기 건물 상태’를 기준으로 하는 30년의 품질보증기간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