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모듈 수요 증가…리본와이어 수혜 기대

태양광모듈 수요 증가…리본와이어 수혜 기대

  • 철강
  • 승인 2015.09.25 07:00
  • 댓글 0
기자명 이진욱 jwlee@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태양광 프로젝트 ‘탄력’…신흥국 수요 견조
고려특수선재 ‘코스본’ 판매 확대 전망

  태양광 시장이 신흥국 수요를 바탕으로 회복세를 지속함에 따라 태양광 모듈에 사용되는 리본와이어 판매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 따르면 최근 셀, 모듈 시장은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충격에서 벗어나면서 소폭의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더해 폴리실리콘 가격도 하락세를 멈추고 보합 국면에 접어들어 반등의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과 미국, 동남아 등의 수요가 견조해 전체 시장을 지지하고 있어 중국의 경우 현지 모듈 생산업체가 주도적으로 공급가를 인상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되는 분위기다. 유럽은 지난 주 연말 보조금 지원 만료 효과로 몇몇 태양광 프로젝트가 서둘러 추진되면서 모듈 주문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폴리실리콘 가격은 3주째 변동이 없지만 중국이 외국산 폴리실리콘에 반덤핑 관세를 적용하고 역내 수요도 회복되고 있는 등 가격 인상 요인이 상존하고 있다.

최근 태양광 셀, 모듈 시장은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 충격에서 벗어나면서 소폭의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태양전지 모듈용 리본(Ribbon)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고려특수선재 등 관련 선재 가공업체들도 수요 회복에 수혜를 입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고려특수선재의 코스본모듈 수명연장에 도움을 주는 낮은 열 저항 솔더 도금층의 균일성에 따른 셀과의 우수한 부착성 주문자 규격에 따른 솔더 조성과 두께 탁월한 리본 진직성 최상급의 리본 유연성 등을 강점으로 수요 확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본은 태양전지 표면에 있는 전극에 납땜으로 연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얇은 금속판 띠를 말한다. 이 리본을 이용해 각 태양전지의 금속전극들을 연결, 스트링(String)을 만든다. 스트링은 태양전지 모듈화를 위해서 태양전지를 직렬로 연결하여 형성한 일종의 태양전지 다발이다.

  지난 2011년 국내 태양전지 모듈용 리본업체들은 유럽 경기 악화에 따른 모듈 가격 하락으로 경영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었다. 이 때문에 최근 태양광의 시황 회복 움직임은 업체들에게 단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려특수선재의 코스본은 낮은 열 저항으로 모듈 수명 연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도금층의 균일성, 진직성, 유연성이 강점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