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철강업계, 美 '무역확장법 232조' 대책 논의

정부-철강업계, 美 '무역확장법 232조' 대책 논의

  • 철강
  • 승인 2017.06.05 16:42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 철강 통상현안 대응 태스크포스 회의 개최

정부와 철강업계가 최근 거세지는 미국 무역규제 대응책 마련에 힘을 모았다.

5일 산업통산자원부는 서울 강남구 기술센터에서 철강 통상현안 국내 대응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동부제철, 세아제강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철강협회가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와 업계는 미국이 진행 중인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를 비롯, 철강 관련 각종 규제에 대해 집중 논의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미국 정부가 국가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판단할 경우 수입을 제한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이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이 조항을 철강 수입에 적용할 수 있는지 조사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한 바 있다.

우리 정부는 이에대해 "한국산 철강은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미국 상무부에 '무역확장법 232조' 조사에 대한 우리 정부 의견서를 제출했다. 산업부는 의견서에서 한국산 철강 수입이 미국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철강업체들이 미국 현지에 투자를 많이 한 점, 또한 철강 수출이 미국 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미국 철강산업 경쟁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는 점 등을 들었다.

업체들은 일단 정부의 협상을 지켜본뒤 향후 대응책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으로부터 시작된 글로벌 보호무역주의 확산으로 신음하고 있는 한국 철강업계에 숨통이 트일 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