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시스코리아-경신, 최적화 해석 기술 개발 프로젝트 협업

앤시스코리아-경신, 최적화 해석 기술 개발 프로젝트 협업

  • 수요산업
  • 승인 2017.08.29 17:56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솔루션 기업 앤시스코리아는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기반의 자동차 부품 기업인 경신과 '정션블록 강성 최적화 해석 기술 개발' 프로젝트를 협업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자동차 전원 분배 시스템인 정션블록 설계를 위해 설계 변수를 지정할 때 시뮬레이션 횟수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최적의 설계값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했다. 설계 변경 시 수정과 평가의 과정에서 시간과 비용이 크게 소요되기 때문에 최적의 설계값을 찾으면 저비용 고효율로 더 쉽게 설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정션블록 강성 최적화 해석 기술을 위한 연구는 진동, 온도, 전류 부하 등의 복합환경에서 진행됐다. 경신과 앤시스는 앤시스의 멀티피직스 솔루션을 통해 구조, 진동, 열 유동 등을 고려하고 최적화 해석과 연계해 변수에 따른 결과값을 검증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었다.

 경신은 해당 연구를 통해 중량을 줄이면서 더 좋은 강성으로 설계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했으며 이는 정션블록뿐만 아니라 프로텍터, 커넥터를 포함한 기타 부품들에도 적용할 수 있다. 정션블록 강성 최적화 해석 기술은 일본 자동차 공학회에 논문으로 발표돼 높은 관심을 받았으며 오는 11월에는 한국 자동차 공학회에서도 발표될 예정이다.

 경신 설계 2팀의 김병우 과장은 "제품 평가 시 문제의 원인은 보통 하나의 특정한 이유 때문이 아니라 여러 가지 제반 환경들의 복합적인 요소가 누적돼서 발생한다. 이때 앤시스의 다물리계 연성 해석, 즉 멀티피직스에 기반을 둔 솔루션은 설계 문제 해결에 매우 큰 도움이 됐다"라며 "최적화 해석 기술은 신규 차종 부품 개발 시 적용돼 비즈니스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