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연, 도시 홍수피해 복구 정책기술 국제세미나 개최

건설연, 도시 홍수피해 복구 정책기술 국제세미나 개최

  • 수요산업
  • 승인 2017.11.08 19:02
  • 댓글 0
기자명 성희헌 hhs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 BRE 건축물 리질리언스 전문가 초청 사례발표·토론 진행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건축분야 리질리언스 전문가인 스티븐 가빈(Stephen Garvin)박사를 초청, 7일 서울 코엑스에서 '홍수 리질리언스 정책과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 세미나는 홍수 분야 리질리언스의 사례를 분석하고 정책과 기술개발 방향을 모색하고자 건설연 건축도시연구소와 영국 건축연구소(BRE)간 협력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국내외 전문가의 발표와 토론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홍수 리질리언스 정책과 기술' 세미나를 개최했다.

 건설연 건축도시연구소 정승현 수석연구원은 현재까지 국내에서 발생한 홍수 특성을 바탕으로 한 사례를 분석하고, 재난발생을 전제로 한 계획수립 및 기술적용 등 '홍수 리질리언스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서 건설연 복합재난대응연구단의 이동섭 연구위원은 리질리언스 관점에서 건축물에 적용 가능한 기술을 분석예측, 침수방지, 인명대피라는 세 가지 관점에서 정리했다.

 이날 세미나에 특별초청된 BRE의 가빈 박사는 건축물 홍수 리질리언스 분야 선진국인 영국의 정책과 기술사례를 소개하고, 이를 한국의 정책개발 및 기술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했다.

 발표에 이어 진행된 토론에서는 기후변화의 대응, 도시와 건축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리질리언스 개념을 도입하는 방안 등 구체적 실행계획 전략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BRE는 영국녹색건축인증(BREEAM)을 개발한 세계적인 건축분야 연구소로서 2014년부터 리질리언스 센터를 설립, 건축물 리질리언스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정책개발에 힘쓰고 있다.

 *리질리언스(resilience): '복원력'이라는 뜻으로, 외부 충격을 견디고 흡수하며 적응하는 능력을 내포하는 개념. 도시와 건축물의 복구와 복원 등의 관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