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도심~서부산권 연결도로, '강관트러스' 사장교로 건설

부산 도심~서부산권 연결도로, '강관트러스' 사장교로 건설

  • 연관산업
  • 승인 2017.11.22 10:0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도심과 서부산권을 연결하는 동서축 도로가 강관트러스 사장교로 건설된다.

  이 도로가 개통되면 김해에서 공항과 낙동강을 가로질러 부산으로 이동하는 거리가 20km에서 9.54km로 단축되고 만성적인 교통체증이 해소돼 통행시간은 30분에서 15분 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낙동강을 잇는 대저대교는 상하층 복층구조로 만들어져 보행자와 자전거도 편하게 이동이 가능할 계획이다.

  21일 부산시는 강서구 식만동 식만분기점(JCT)에서 사상구 삼락동(사상공단)을 연결하는 식만∼사상 간 도로 건설을 위한 기술 제안 적격자로 롯데건설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 도로는 3956억원을 들여 총 길이 8.24㎞에 폭 20m의 왕복 4차로로 지어진다. 전체 구간 가운데는 1865m 길이의 대저대교와 150m의 서낙동강교, 교차로 3개소(평강, 공항, 삼락) 등이 포함된다.

  낙동강의 새로운 관문이 될 대저대교는 공항교차로와 삼락교차로를 연결하는 교량으로 4개의 주탑을 갖춘 강관트러스 사장교로 건설된다. 부산을 상징하는 시조(市鳥)인 갈매기와 낙동강 철새를 모티브로 랜드마크 경관을 연출할 예정이다.

  교량은 복층으로 이뤄지며 하부에 보도육교를 설치해 보행자들이 다닐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식만∼사상 간 도로는 김해신공항, 연구개발특구, 복합산업유통단지 등 서부산권 개발 계획과 연계해 부산의 동서를 연결하는 핵심 도로망 역할을 한다.

  부산시는 내년 10월까지 전체 도로 구간의 실시설계를 마무리하고 내년 11월부터 본격적인 건설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체 도로 준공은 2024년 말로 예정됐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