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원태 등 4개사, 2017년 ‘뿌리기업 명가’ 선정

(주)원태 등 4개사, 2017년 ‘뿌리기업 명가’ 선정

  • 뿌리뉴스
  • 승인 2017.11.28 17:1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28~30일 KINTEX에서 ‘2017 소재부품-뿌리산업주간’ 개최
뿌리기업 명가 등 유공자 포상, 뿌리산업 컨퍼런스, 기술커넥트 열려

▲ 2017년 ‘뿌리기업 명가’ 시상식. (사진=뿌리뉴스)

 주식회사 원태는 국내 최초로 다이캐스팅 기계를 만든 자동차 부품 전문 업체다. 1976년 창업 당시 외국 장비를 구입할 형편이 안 돼 해외 자료만 보고 직접 다이캐스팅 장비를 설계·제작했다. 가업을 이어받은 노원진 대표는 강도가 높고 가벼운 안전벨트 스풀(Spool : 안전벨트를 감고 풀어주며 사고가 났을 때 탑승자를 잡아주는 역 할을 하는 핵심 부품으로, 탑승자의 생명과 직결돼 있어 높은 강도가 요구됨)을 개발, 세계 안전벨트 스풀 시장의 15%를 점유하는 기업으로 키웠다.

 조선선재(주)는 해방 직후 작은 용접봉 제조소로 시작해 용접재료 대표기업으로 성장했다. 이들을 포함해 전통 범종제작 외길을 걸어 온 성종사, 세계 최대의 목형 보관설비를 갖춘 태창금속산업(주)은 모두 45년 안팎의 기업 연수를 자랑한다.

 이들 기업의 공통점은 대(代)를 이은 뿌리기업이라는 점, 그리고 그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뿌리기업 명가’로 선정됐다는 점이다.

 뿌리기술은 오랜 시간의 현장 경험과 지식이 축적돼 구현되는 기술로, 숙련 기술자 고령화, 젊은 인력 기피 현상으로 심각한 구인난을 겪고 있어 기업 평균 연수가 17년에 머물고 있다.

 정부는 뿌리기술의 명맥을 이어 글로벌 강소기업을 키운다는 목표로 지난 2011년부터 뿌리기업 명가를 선정해 표창하고 뿌리산업 특화단지 우선입주, 해외시장 진출 등을 적극 지원해 왔다.

 가업승계를 통해 주조, 금형, 열처리, 표면처리, 소성가공, 용접·접합의 6대 뿌리기술 분야에서 20년 이상 종사하며 우수 기술을 보유한 기업 중에서 뿌리기업 명가를 가린다.

 선정된 기업들은 11월 28일부터 열리는 ‘2017 소재부품-뿌리산업 주간’ 개막식에서 정부 표창 및 뿌리기업 명가 선정증을 받게 된다.

 ‘미래를 그리는 기반산업’을 주제로 일산 KINTEX에서 30일까지 개최되는 ‘2017 소재부품-뿌리산업 주간’에는 이밖에도 뿌리산업 발전에 공헌한 유공자 포상과 성과전시, 컨퍼런스, 기술 커넥트, 뿌리기업 채용 설명회 등이 예정돼 있다.

 뿌리산업 컨퍼런스에서는 제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뿌리기술 동향을 살펴보고 환경규제 강화, 에너지 저감, 스마트팩토리 등의 산업계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신기술이 소개된다.

 또 현장 상담을 통해 뿌리기술 보유기업과 수요기업을 매칭하는 기술 커넥트, 뿌리기술 경기대회 수상자 포상, 뿌리기업 채용설명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이성일 원장은 “전 제조업의 기반인 뿌리산업이 튼튼하지 않으면 어떠한 제조혁신도 성공하기 어렵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뿌리기술 고도화를 통해 뿌리산업의 지속성장을 견인하고, 일하고 싶은 뿌리기업을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