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철강업계 '철스크랩 시대' 열린다

中 철강업계 '철스크랩 시대' 열린다

  • 철강
  • 승인 2017.11.30 18:31
  • 댓글 0
기자명 중국야금보특약 sn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철스크랩 소비량 사상 최초 1억톤 돌파...中 정부, 철스크랩 메이저그룹 육성 등 관리 강화키로

  "앞으로 20년 안에 중국 철스크랩 산업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이며 철강산업 구조, 철강사 모델과 배치, 페라이트 자원 소비, 에너지 소비, 탄소 배출 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친환경 발전과 자연과의 조화에도 공헌할 것이다. 우리는 철스크랩이 철강산업 전환과 고도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략적 태도로 심도 있게 연구해야 한다."

  지난 23일 중국 창사(長沙)에서 열린 2017년 전국 철스크랩 연회 및 중국 철스크랩 응용협회 회의에서 현 중국공정원사인 인루이인(殷瑞鈺) 전 야금부 부부장은 향후 중국 철스크랩 산업을 긍정적으로 전망하며 이같이 말했다.  공업정보화부 관계자 역시 "향후 철스크랩 산업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산업 관리를 더욱 강화하고 메이저 기업을 육성하는 한편, 가공배송기업의 그룹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철스크랩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철스크랩 사업 체인의 표준화 관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철스크랩협회 리수빈(李樹斌) 부회장은 "올해 들어 9월까지 중국 조강 생산량은 약 6억3,900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5.8% 증가했는데 조강 생산 시 소비한 철스크랩은 약 1억100만톤으로 전년 동기대비 56.5% 증가했다"고 밝혔다. 중국 철강산업은 지난 1996년 처음으로 조강 생산량이 1억톤을 돌파했는데 철스크랩 사용량이 1억톤을 넘어선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리 부회장은 올해 말까지 철스크랩 소비량은 총 1억4,000만톤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며 "이는 중국 철강산업에 철스크랩 대규모 응용 시대가 열린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16년 중국 내 철스크랩 공급량은 1억6,000만~1억7,000만톤에 달했다. 그 중 주요 철강기업의 철스크랩 소비량은 9,010만톤이었고 주조 기업의 철스크랩 소비량은 1,000여만톤에 달했다. 나머지 6,000~7,000만톤은 디탸오강(부적합 모조 철강재) 기업들이 사용했다.

  올해 들어 중국에서 철스크랩 가격은 등락을 거듭하며 심한 기복을 나타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상승세를 보였다. 철스크랩 시장 가격은 지난해 4분기 이후 상승하기 시작했다. 종류 별로 가격이 달랐으나 1~9월 평균 가격은 지난 2015년 동기에 비해 톤당 400~500위안 상승했다. 최고 가격은 최저 가격에 비해 2배 이상 높았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에는 석탄 가격이 배로 뛰면서 제선 비용이 크게 증가했다. 이에 철강기업들은 철스크랩 사용을 계속해서 확대했고 철스크랩 구매에도 적극적이었다.

<중국야금보>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