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1로봇 시대, 청사진 그린다

1인 1로봇 시대, 청사진 그린다

  • 뿌리뉴스
  • 승인 2018.01.24 10:00
  • 댓글 0
기자명 송철호 chso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기술교육연, AI 기반 산업 및 서비스 로봇 세미나 개최

 
한국미래기술교육연구원(이하 미래기술교육연)은 오는 2월 27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로즈홀에서 1인 1로봇 시대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한 ‘인공지능(AI) 기반의 산업 및 서비스 로봇 개발과 핵심 기반기술 세미나’를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들어서면서 AI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지능형 서비스 로봇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여전히 산업용 로봇이 제조업 혁신과 맞물려 로봇시장의 주류 위치를 선점하고 있지만. 개인서비스 로봇은 가사 지원에서 교육, 헬스케어에서 나아가 엔터테인먼트를 공유하는 로봇으로 그 종류와 적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로봇산업 관련 기술의 자체적인 진보에 의한 것이기도 하지만 주변 산업에서 일어나는 기술의 발전에 힘입은 바도 크다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센서기술, 통신기술, IoT, 나아가 AI 기술 등이다.

이러한 주변 관련 산업에서의 기술이 로봇에 본격 채용되면서 그동안 기계 수준으로 인식되던 로봇이 점차 인터랙티브하고 감성인식이 가능한 휴머노이드 수준으로 본격적으로 진보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적 배경 이외에도 저출산 및 고령화, 저성장 시대 도래, 생산성 혁신 요구, 삶의 질 향상 추구 등의 사회적 추세에 힘입어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서비스 로봇 판매량은 1,960만 대로 지난해 1,420만 대보다 38.5%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0년에는 3,150만 대로 2배 이상으로 성장할 전망인데, 로봇 시장 성장세를 이끌 지역으로는 한국이 속한 아시아태평양 시장이 꼽혔으며, 올해 아시아 지역의 로봇 판매량은 720만 대를 기록해 처음으로 미국(440만 대)을 앞질렀다.

SA는 아시아 지역의 로봇 시장 점유율이 2020년 2,070만 대로 전 세계 시장의 65.7%에 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번 세미나는 ‘인공지능 기반의 지능형 로봇 표준화와 산업분야별 기술개발동향’, ‘'IoT 기반의 지능형 로봇 개발 및 부품/모듈 적용방안’,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 개발과 서비스 적용방안’, ‘인공지능 기반의 산업용 코봇(제조로봇) 개발과 서비스 적용방안’ 등의 주제 발표가 예정돼 있다.

더불어 ‘인공지능 소셜로봇 개발을 위한 인간로봇상호작용(HRI) 및 사용자정보 인식기술’, ‘지능형 로봇의 소프트웨어(S/W) 플랫폼 및 모듈기술과 적용방안’ ‘인공지능 기반의 필드로봇(안전로봇) 개발동향과 서비스 적용방안’ 등의 주제 발표도 예정돼 있어 관심을 끈다.

미래기술교육연 관계자는 “제조현장과 우리 생활전반에 AI, IoT,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로봇산업이 융합될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 제품개발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글로벌 선도 제품으로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로봇기업, 전문가, 유관기관 및 정부 등의 합심된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세미나를 통해 로봇산업 관련 기술을 기반으로 다각적 사업확장을 꾀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향후 이 분야 기술의 정확성을 더욱 높이고, 검증을 통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과 기술적/사업적 노하우를 공유해야 한다”며 “관련 업계 종사자에게 수준 높은 최신 기술 정보는 물론, 미래 비즈니스 기회 선점이 가능한 시장 정보까지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세미나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kecft.or.kr)를 참조하거나 전화(02-545-4020)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