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조공학회‘제17회주조기술경기대회’개최

주조공학회‘제17회주조기술경기대회’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17.03.14 16:2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폴리텍 남인천캠퍼스 신소재응용과 주조실에서 개최

'제17회 전국주조기술 경기대회' 브로셔. (사진=주조공학회)

(사)한국주조공학회가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주최하는 ‘제17회 전국 주조기술 경기대회’가 5월 31일부터 6월 2일까지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신소재응용과 주조실에서 개최된다.

올해로 17회째를 맞는 ‘전국 주조기술 경기대회’는 ▲주조업체 종사자의 사기 진작 및 고급 주조 기능인력 양성 ▲신기술 습득, 기술 연마 등 기술경쟁력 강화로 주조산업의 선진화 기반 구축 ▲일반 국민에 대한 주조기술의 인식 제고 ▲부품 및 소재의 개발 촉진, 공정 개발, 품질 향상 기여 등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올해 대회는 교육부,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소기업청,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회,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한국주물공업협동조합이 후원하며, 자유품을 출품하는 업체경진부문과 주조 및 시뮬레이션을 출품하는 개인경연부문 등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참가자격은 업체경진부문의 경우 부자재 업체를 제외한 국내 주조품 생산업체이며, 개인경연부문은 대학/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뉜다. 대학/일반부는 주조 관련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주조분야 실무종사자, 대학 주조 관련 분야 전공 중인 자에게, 학생부는 특성화고등학교와 마이슨터고등학교에서 주조 관련 분야를 전공 중인 학생들에게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업체경진부문 참가업체는 6월 30일까지 6월 30일까지 (사)한국주조공학회에 참가신청서, 경진품,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소형주물일 경우 현품을 제출하면 되며, 대형주물일 경우 제품의 특성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사진 등으로 대체할 수 있다.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신소재응용과 주조실에서 개최되는 개인경연부문 참가 희망자는 4월 30일까지 (사)한국주조공학회에 대학/일반부는 대회 참가원서, 학생부는 대회 참가원서와 선수 추천서를 제출해야 한다.

개인경연부문 과제는 5월 17일 이메일로 공개되며, 5월 31일 오후 2시에 학생부 예비소집과 지도교사 회의가 있을 예정이다. 6월 1일 오전 8시에 개획식과 학생부 경연대회가 진행되며, 오후 3시에는 대학/일반부 예비소집이 있을 예정이다. 대학/일반부 경연대회는 6월 2일 오전 8시부터 진행된다.

개인경연부문의 경우 대회 당일 부별로 과제가 부여되며, 시뮬레이션 과제는 공개도면으로 하여 대회 당일 제출하면 된다.

참가비는 업체경진부문 참가업체만 해당하며, 금액은 30만원이다. 입금은 신한은행 100-019-901400(예금주 (사)한국주조공학회) 계좌로 하면 된다.

시상은 업체경진부문의 경우 대통령상 1개 업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4개 업체, 중소기업청장상 4개 업체,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4개 업체 등 총 13개 업체를 시상하며, 대통령상 수상업체에는 상장과 트로피, 다른 수상업체는 상장과 상패가 수여된다.

개인경연부문 대학/일반부는 고용노동부장관상 1명, 중소기업청장상 2명,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장상 1명, (사)한국주조공학회장상 4명 등 총 8명에게 상장과 부상을 수여한다.

학생부는 교육부장관상 2명, 국제기능올림픽대회 한국위원장상 1명, 한국생산기술연구원장상 2명,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학장상 1명, (사)한국주조공학회장상 4명 등 총 10명에게 상장과 부상이 수여된다.

개인경연부문 상위입상자 3명에게는 주조기능사 자격이 부여되고, 국내 주조업체 취업도 알선한다. 또한 교육부장관수상자에게는 (주)서울엔지니어링의 기금으로 조성한 장학금이 지급된다.

한편 이번 대회에서는 뿌리산업기술과 관련된 학계 및 기술 분야에서 5년 이상 근무한 자로서 뿌리기술 경기대회 진행에 적극 협조하고, 해당 산업분야의 기술 발전을 위하여 크게 기여한 자에 대해 공로상을 수여할 계획이다.

주조경기대회 심사위원회는 4월 한 달 동안 대상자를 추천하고, 포상자문위원회(운영위원회)에서 공적을 평가하여 추천자를 결정한다. 포상심사는 서류심사, 경력조회, 공적평가를 거치며, 정부포상 추천 기준을 따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