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보안기술 꽃피울 ‘조폐 명인’ 탄생

조폐보안기술 꽃피울 ‘조폐 명인’ 탄생

  • 뿌리산업
  • 승인 2017.10.12 09:03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조각, 인쇄, 주화, ID 등 6개 분야 13명 인증서 수여

한국조폐공사는 11일 대전 본사에서 열린 창립 66주년 기념식에서 13명의 조폐 장인(조폐기술요원)에 인증서 및 휘장을 수여했다. (사진=한국조폐공사)

돈을 만드는 데는 여러 기술이 필요하다. 특히 위변조 방지기술이 허술하면 ‘가짜 화폐(위폐)’가 나돌기 쉽다. 하지만 여느 산업 현장에서 그렇듯 이런 기술들을 축적, 발전시키고 전수하기란 쉽지 않다. 많은 기업들이 ‘명장’이나 ‘명인’제도를 만들어 현장 기술인력의 사기를 북돋는 것은 이런 이유 때문이다.

김화동 한국조폐공사(www.komsco.com) 사장은 11일 대전 본사에서 열린 창립 66주년 기념식에서 13명의 조폐 장인(조폐기술요원)에 인증서 및 휘장을 수여했다.

이번에 선발된 조폐기술요원은 최고 등급인 명인(名人, Master) 3명, 그 다음 등급의 명장(名匠, Expert) 3명, 명수(名手, Adept) 7명 등이다. 이들은 화폐 디자인·조각, 인쇄, 주화, 제지, ID, 보전기술 분야 등 6개 분야에서 탁월한 기술과 전문지식을 보유하고 장인정신이 투철한 직원들이다. 특히 ‘86 아시안 게임 기념주화’, ‘88 올림픽 기념주화 및 기념메달’ 등의 극인(주화나 메달의 문양을 압인하는 앞뒷면의 금형)을 조각하고 귀금속 주화 테두리 문자각인 장치를 개발, 실용신안특허도 취득한 화폐본부 조승만 차장은 명수에서 일약 최고 단계인 명인에 올랐다.

위변조 방지기술 등 핵심 조폐기술을 보존·육성하는 역할을 맡게 될 조폐기술요원들은 각 분야에서 경험을 통해 쌓은 전문지식과 신기술 및 기능을 보급·전파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조폐공사는 현장 생산기술의 보존, 육성 및 발전을 위해 세계적 기업인 미국 GE(제너럴일렉트릭)가 도입해 큰 효과를 보았던 6시그마 운동을 비롯, 품질분임조 활동, ISO(국제표준화기구) 규격 획득 등도 적극 활용중이다. 이와 함께 ‘100 - 1 = 0’이라는 품질경영도 펼치고 있다. ‘100 - 1 = 0’은 100개의 제품 중 고객이 99개의 제품에 만족하더라도 1개의 제품에 불만족하면 고객만족은 0이라는 뜻이다.

김화동 조폐공사 사장은 “‘조폐 장인 인증제도’는 조폐보안 분야의 주요 핵심 기술을 계승하고 발전시킴으로써 기술기업의 면모를 새로이 다지기 위한 것”이라며 “조폐보안기술이 국민들의 생활 속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