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그룹, ‘DEEP & WIDE 2017 : 화천 스마트 & 5축(난삭재) 기술설명회’ 개최

화천그룹, ‘DEEP & WIDE 2017 : 화천 스마트 & 5축(난삭재) 기술설명회’ 개최

  • 뿌리산업
  • 승인 2017.11.27 18:29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머신과 5축가공기 등 총 6개의 제품과 신기술 소개

DEEP & WIDE 2017 Changwon 환영행사. (사진=화천그룹)

올해로 창립 65주년을 맞이한 국내 대표 공작기계 전문기업 ‘화천그룹’이 지난 11월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DEEP & WIDE 2017 : 화천 스마트 & 5축(난삭재) 기술설명회’를 창원시 성산구에 위치한 ‘화천기계㈜ 창원공장’에서 개최했다.

화천그룹의 ‘DEEP & WIDE’ 행사는 지난 6월 초,서울시 강서구마곡동(마곡지구)에 위치한 화천종합연구센터에서 시작되어 2회를 맞이하였으며, 초청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과 솔루션을 제안하고 고객 한 분 한 분과 더욱 깊게 소통하고자 매회 다른 컨셉트로 기획되고 있다.

DEEP & WIDE 2017 Changwon 장비 전시장. (사진=화천그룹)

특히 이번 행사에는 5축 및 난삭재 가공에 관심 있는 150여 명의 영남권 고객을 초청하여 최신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머신과 5축가공기, 컬럼 이동형 머시닝센터 및 CNC 선반 등 총 6개의 제품과 신기술을 소개했다.

행사장을 찾은 고객들은 다축 가공의 필요성과 난삭재 가공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그동안 관심을 가져왔던 제품의 실가공 시연을 직접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으며, 기존 전시회나 타 기업의 오픈 하우스 행사와는 차별화된 화천의 고객을 향한 ‘진심’이 느껴졌던 매우 뜻 깊은 자리였다고 전했다.

화천기계 창원공장 전경. (사진=화천그룹)

이번 행사가 개최된 화천기계㈜ 창원공장은 1975년 설립된 이래로 범용선반, 범용밀링 뿐만 아니라 항공우주, 플랜트, 에너지 및 다양한 산업을 위한 중·대형 CNC선반, 머시닝센터, 탭핑센터 등의 공작기계를 제조, 판매하고 있다. 또한 정밀가공 기술 노하우를 기반으로 자체 생산된 공작기계를 이용하여 최고의 정밀도와 가공 기술이 요구되는 실린더블록, 크랭크 샤프트 등 자동차 엔진 관련 핵심 부품을 가공·생산하고 있다.

화천그룹 마케팅 담당자는 “‘DEEP & WIDE’ 행사는 앞으로 각 산업군의 고객을 초청하여 매년 개최할 예정이며, 기존 전시회나 타 기업의 오픈 하우스 행사와는 차별화된 대표적인고객초청행사로 자리매김하여 화천의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그리고 창원테크센터에서는 ‘CNC선반/밀링PG교육’, ‘선반 Manual Guide 교육’을 진행하고 있으며, 화천의 제품을 사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효율적인 기계 운용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이론 및 실습교육을 받을 수 있다.

이번 행사의 키워드는 ‘스마트’, ‘5축’, ‘난삭재 가공’이었다.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된 만큼 정교한 기술력이 요구되는 공작기계 역시 다양한 가공능력을 갖추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화천그룹은 고객이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대응하고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오래 전부터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솔루션과 더불어 스마트 머신과 5축 가공기를 개발해오고 있다.

화천기계의 스마트 머신 'SMART CORE'. (사진=화천그룹)

지난 ‘2017 국제금형 및 관련기기전(Intermold Korea 2017)’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며 당시 많은 관심과 호평을 받았던 ‘SMART CORE’는 자동 CAM, 간섭 체크, 공구 및 가공 DB와 인덱스 테이블로 구성된 전용 솔루션을 제공하여 직관적인 자동화 기능을 통해 복잡한 3+2축CAM 작업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머신으로 실제 가공과 똑같은 정확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가공 전 간섭 및 충돌을 검증하고 한 번의 소재 세팅으로 모든 공정의 코어를 가공할 수 있는 안전하고 편리한 가공 환경을 제공한다.

화천기계의 고생산성 5축 머시닝센터 'M3-5AX'. (사진=화천그룹)
화천기계의 고생산성 5축 머시닝센터 'M4-5AX'. (사진=화천그룹)

‘M3-5AX’와 ‘M4-5AX’는 난삭재 및 다양한 소재 가공에 특화된 고생산성 5축 머시닝센터로 자체 개발한 고정밀, 고강성 로터리 테이블을 탑재해 복잡한 형상 및 높은 정밀도의 가공이 가능하다. 특히 ‘M4-5AX’는 난삭재 가공에 최적화된 설계를 통해 최상의 가공 품질을 제공한다.

또한 화천의 5축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빠르고 정밀한 가공 환경을 제공하며, 가공 형상에 따른 제한된 공구 길이 문제를 해결하고 공구의 측면과 바닥면 등을 이용한 가공이 가능해 공구의 수명을 연장시킴과 동시에 가공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다.

화천기계의 부품가공용 고생산성 5축 머시닝센터 'D2-5AX'. (사진=화천그룹)

‘DEEP & WIDE 2017 Changwon’에서 최초로 선보인 ‘D2-5AX’는 자동화에 특화된 부품가공용 고생산성 5축 머시닝센터로 로보트 및 AWC(Automatic Workpiece Changer)접근이 용이한 구조와 유압식 클램핑 시스템을 사용한 고정밀 로터리 테이블을 적용하였으며, 최적화 된 이송 가감속으로 높은 생산성을 제공한다.

또한 화천의 5축 소프트웨어 기술을 통해 빠르고 정밀한 가공 환경을 제공하며, 간섭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형상의 테이블 선택이 가능하다.

화천기계의 컬럼 이동형 머시닝센터 'HiREX-4000'. (사진=화천그룹)

긴 공작물 및 다양한 부품가공에 최적화된 ‘HiREX-4000’은 X축 전 구간에서 공구 교환이 가능한 신개념의 컬럼 이동형 머시닝센터로 긴 테이블을 이용한 효율적인 사용과 다중 작업이 가능하여 1대의 기계로 2대의 생산성을 제공한다.

강력한 모터 직결방식의 주축 성능과 신속한 Roller LM Guide 축 이송, X축Linear Scale 표준 적용으로 안정적인 강력절삭과 장시간 고속가공에도 양질의 제품생산이 가능하다.

화천기계의 중대형 CNC선반 'MEGA-100'. (사진=화천그룹)

‘MEGA-100’은 조선, 풍력, 항공, 방산부품 가공에 적합한 중대형 CNC선반으로 높은 정밀도와 강력한 중절삭 능력을 자랑한다.

또한 심압대 반자동 이송 방식의 우수한 조작성과 다양한 종류의 공구대, 용이한 칩 처리 등 편리한 작업환경을 제공한다.

‘화천’은 ‘재물 화(貨)’자와 ‘샘 천(泉)’자를 사용하여 모든 경제활동의 토대이자 목표인 재화의 원천이라는 뜻으로 1952년 5월 故 권승관 명예회장이 ‘화천기공사’라는 이름으로 설립, 당시 불모지나 다름없었던 국내 산업현장에 공업보국의 이념으로 공작기계 사업을 시작하였다.한편 65년 역사의 대한민국 공작기계 대표기업인 ‘화천그룹’은 ‘세계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이념과 그동안 쌓아온 높은 품질 및 기술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CNC 및 범용 공작기계, 자동화 설비 등을 영위하는 기계전문 제조기업이다.

설립 이후 화천그룹은 1950년대 말 국내 최초의 선반(벨트 구동식)을 개발하는 데 성공하였으며, 1977년 NC(수치제어) 공작기계 최초 개발, 1978년 세계 공작기계 전시회(IMTS) 최초 출품, 1983년 CNC(컴퓨터 수치제어) 밀링머신(회전식 절삭공구로 공작물을 절삭하는 기계) 최초 개발, 1987년 수평형 머시닝센터(Machining Cente r: 다양한 기능의 공구들을 자동 교환하며 공작물을 가공하는 복합공작기계) 최초 개발 등 선구적인 이정표를 여러 차례 남기며, 대한민국 대표 공작기계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현재 ‘화천그룹’은 CNC공작기계와 주물을 생산하는 ‘화천기공(주)’을 모태로 하여, CNC, 범용, 대형 공작기계와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는 ‘화천기계(주)’와 척(Chuck), 기어(Gear) 등을 만드는 ‘서암기계공업(주)’, 자동화 설비를 전문으로 제작하는 ‘TPS Korea’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작기계 단일 품목 생산 시설과 현대화된 생산시스템으로 국내최고의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일류 기계전문제조기업으로, 오랜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은 물론 공작기계의 선진국인 미국, 독일 등으로 수출하고 있으며, 고정밀도, 고강성의 제품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공작기계 및 각종 기계류의 주된 원료인 주물 소재를 생산하는 소재사업과 더불어 공작기계 생산기술을 접목하여 자동차 엔진의 주요부품인 실린더블록, 실린더헤드, 크랭크샤프트 등의 부품을 가공, 생산하는 자동차부품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