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協, 2018 철강업종 PSM 전문화 교육 개최

철강協, 2018 철강업종 PSM 전문화 교육 개최

  • 철강
  • 승인 2018.04.26 17:43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기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강업종 맞춤형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철강업종 PSM 전문화 교육 개최
협회 회원사 12개사 안전 부서장 및 실무자 39명 참석

철강협회는 25일부터 사흘간 대전역 회의실에서 회원사 12개사 안전 부서장 및 실무자 39명이 참석한 가운데 철강업종 안전관리자의 공정안전관리제도 이해 및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철강업종에 특화된 PSM 전문화 교육을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PSM(공정안전관리제도)은 대형산업사고 발생 위험이 큰 유해, 위험 설비를 보유한 사업장에 공정안전자료, 공정위험성 평가, 안전운전계획, 비상조치계획 수립 등에 관한 사항을 기록한 보고서를 작성하게 하고 이를 심사 및 확인, 이행하면서 중대산업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제도이다.

이번 교육에서는 숭실사이버대 산업안전공학과 양원백 교수가 ‘공정안전보고서 제도 및 안전운전계획 운영방안’에 대해 강의하고, 엠제이산업안전 김종윤 이사가 ‘공정안전자료 기술자료와 공정위험성평가 및 실습’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호서대 안전보건학과 조규선 교수가 ‘비상조치계획 및 심사기준과 화재폭발누출 예방대책’에 대해 설명했다.

PSM 교육은 철강업종에도 필요한 교육이지만 화학업종 위주로 교육과정이 편성되는 등 회원사에서 많은 교육니즈가 있음에도 철강업종 맞춤형으로 편성된 교육은 전무한 상황이었다.

이에 철강협회는 국가의 안전정책 및 국민 재해근절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한국안전관리사협회와 협업하여 철강업종 맞춤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PSM 전문화 교육을 개최했다.

철강협회는 "하반기에도 회원사 니즈를 반영하여 철강업종 맞춤형 PSM 전문화 교육을 개최, 관련 교육 지속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