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2019 뿌리산업 백서’ 발간

산업부, ‘2019 뿌리산업 백서’ 발간

  • 뿌리산업
  • 승인 2019.05.22 08:17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뿌리산업 정책 정보와 산업 동향을 종합 수록

2019 뿌리산업 백서 표지. (출처=산업부)
2019 뿌리산업 백서 표지. (출처=산업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월 22일 ‘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 등 뿌리산업 관련 정책 현황과 기술‧기업 동향, 통계 등을 수록한 ‘2019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다.

올해 발간하는 백서는 작년에 최초로 뿌리산업 백서를 발간한 후 두 번째로 발간하는 것으로, 작년에 수록된 정책 및 기술‧기업 동향 및 통계에서 변경된 내용을 추가 수록하였다.

특히, 올해부터는 처음으로 국내 주력산업과 연관성이 높은 뿌리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뿌리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이라 할 수 있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에 대한 동향과 전망을 추가로 담았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총 5장과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장에서는 뿌리산업의 의의와 통계 현황, 2018년 정책평가와 2019년 추진계획으로 구성된「2019년도 뿌리산업 진흥 실행계획」을 담았다.

제2장에서는 뿌리산업 6대 업종(주조, 금형, 소성가공, 용접, 표면처리, 열처리)별 기술 정의와 공정 설명을 담았으며, 2018년 추가 지정되어 고시된 핵심뿌리기술 현황, 우수 뿌리기업 소개, 업종별·세부기술별 통계 및 업종별 동향과 기술 전망, 경쟁력 확보방안에 관한 전문가 의견을 정리해 수록했다.

제3장과 제4장에는 뿌리산업의 장비·입지·인력 등 뿌리산업 관련 기반 현황(뿌리기술지원센터, 뿌리산업 특화단지, 뿌리산업 외국인 대학)을 소개하고, 뿌리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정부 지원사업과 제도를 정리했다.

제5장에서는 자동차, 기계, 조선, 전자 산업별 전문가의 의견을 바탕으로 산업 환경을 분석하고 미래 시장을 전망함으로써 뿌리기업이 산업 변화에 맞서 지속가능할 수 있는 대응전략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뿌리산업 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 국내외 유관기관 목록, ‘2018 뿌리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수록해 본 백서의 이해와 활용성을 높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본 백서를 통해 뿌리산업에 대한 국민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뿌리기업과 관련 기관 등 업계에 유용한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9 뿌리산업 백서’는 정부와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우선 배포되며, 추가 배포 및 수록 내용에 관한 자세한 설명 등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뿌리산업진흥실(02-2183-1642)에 문의하면 된다.

백서 전문은 산업통상자원부 홈페이지(https://www.motie.go.kr) 또는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http://www.kpic.re.kr) 홍보자료실에서 내려받기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