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강공업, 천안 두정 '모듈러 건축 시스템' 준공

금강공업, 천안 두정 '모듈러 건축 시스템' 준공

  • 철강
  • 승인 2019.08.23 17:4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필식(Infil) 공법' 적용한 모듈러 주택
현장시공 최소화로 기존 공법보다 공기단축에 탁월

종합 건축자재 생산기업 금강공업(회장 전장열)이 '모듈러 건축 시스템'을 적용해 수요자 맞춤형 조립식(모듈러) 공동주택 실증단지의 준공을 완료했다.

모듈러 건축은 공장에서 80% 제작된 유니트 박스를 현장으로 운반한 후 조립(20%)으로 완성하는 공업화 건축공법으로 공장제작의 균이한 품질 확보와 생산비 및 시공비에 있어 탁월한 절감효과를 나타낸다.

특히 모듈러 주택은 창호, 외벽체, 전기배선, 배관, 욕실, 주방기구 등이 포함된 박스형태의 모듈을 공장에서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 설치하는 건설공법을 말한다. 현장에서 조립만 하면 되기 때문에 기존 공법 대비 50% 이상의 공기단축이 가능하다. 해체 시 모듈을 재사용 할 수 있어 건설폐기물 발생도 크게 줄일 수 있다.

또한 검증된 최신 건축 공법 기술과 내진설계가 적용되어 지진에 대한 안전성 및 내구성을 확보하였으며 기존의 콘크리트구조 건축물에 비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친환경 미래 건축기술이다.

천안시 서북구 581번지에 위치한 천안 두정 모듈러 주택 외부 및 내부 전경=사진제공 금강공업
천안시 서북구 581번지에 위치한 천안 두정 모듈러 주택 외부 및 내부 전경=사진제공 금강공업

이번에 준공된 천안 두정 실증단지는 2017년 건축한 서울 가양동 모듈러 공동주택 실증단지에 이어 두 번째 사례로 오는 10월 사회초년생, 고령자, 주거약자 등 40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이 단지는 모듈러 건설방식별(적층식, 인필식)로 실증했다. 모듈러 공동주택에는 처음으로 적용한 인필식 공법은 뼈대가 있는 구조체에 모듈을 서랍처럼 끼워넣는 방식이다. 기존 적층식 모듈러 공법보다 층간소음을 완화하고 구조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국토교통부는 저층 모듈러 실증사업을 바탕으로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을 비롯해 금강공업 등 관계기관과 함께 중고층을 위한 기술개발과 실증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또 모듈러주택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

금강공업은 창녕공장에서 표준화된 생산 시스템 설계에 맞춰 기본 골조와 설비, 전기 및 마감재가 부착된 최고의 품질의 모듈러 유닛을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인 시공사례로 2018 평창 올림픽조직위원회 사무소를 비롯해 남극 장보고기지, 부천시 어울마당 주민센터, 군 생활관 등 다양한 곳에서 시공한 실적을 갖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