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구미 TV생산라인 2개 인도네시아로 이전

LG전자, 구미 TV생산라인 2개 인도네시아로 이전

  • 철강
  • 승인 2020.05.21 08:34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도네시아, 아시아시장 TV공급 거점 육성

LG전자가 구미 사업장 TV 생산라인 2개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한다. 인도네시아를 아시아시장에 TV 공급 거점 생산지로 키우기 위한 행보다.

LG전자는 올해 안으로 TV, 모니터, 사이니지 등을 생산하는 인도네시아 '찌비뚱' 공장을 아시아권 TV 거점 생산기지로 육성하기로 했다. 이에 올 하반기 순차적으로 구미 사업장 2개 생산라인 이전을 진행해 내년 초부터 인도네시아 지비뚱 공장에서 생산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구미사업장에서는 현재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올레드)·액정표시장치(LCD) TV·컴퓨터용 모니터 등을 조립·생산하고 있는데 이 중 대부분의 기업소비자간(B2C)용 TV 제품의 생산라인이 이전하게 된다.

B2C용 제품은 롤러블(Rollable) TV 등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만 일부 생산하고 나머지는 월페이퍼(Wallpaper)나 의료용 모니터 등 기업간(B2B)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이에 구미 사업장에서는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제품들 위주로만 생산라인을 가동하게 될 전망이다.

내년부터 대부분의 범용 제품 생산이 인도네시아 공장으로 이전돼 이뤄지면서 구미 사업장에서의 제품 생산 물량은 크게 줄어들 전망이다.

다만 회사 측은 이번 해외 생산라인 이전으로 국내 생산지의 전략적 중요도가 떨어진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구미사업장이 여전히 글로벌 TV 생산지를 지원하고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또 인위적인 구조조정 없이 사무직과 기능직을 포함한 구미사업장 인력을 전원 재배치할 방침이다.

한편 업계 내에서는 이번 이전이 원가 절감과 생산 효율성 확대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는 최저 임금 인상 등으로 인한 높은 인건비로 인해 고비용 구조이며 글로벌 경쟁 업체들은 늘어나고 있어 수익 개선이 필요했던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