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AI 활용 소재 개발 700억 투입

데이터·AI 활용 소재 개발 700억 투입

  • 정부정책
  • 승인 2021.03.15 14:07
  • 댓글 0
기자명 박종헌 기자 jh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디지털 소재 혁신 강화 실행 계획

정부가 친환경·저탄소, 성장 유망성 등을 고려해 화학, 금속, 세라믹, 섬유 소재 중심의 8대 프로젝트를 선정했다.

산업부는 15일 대전 화학연구원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디지털 소재 혁신 강화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8대 프로젝트에는 2022년까지 사업별로 40억원 안팎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수소경제, 탄소중립, 미래 모빌리티 등 3대 분야의 데이터 기반 핵심 소재를 개발해 소재·부품·장비 미래 경쟁력을 선점하자는 게 이 사업의 목표다.

세부 과제는 고효율 그린수소 생산용 금속 촉매 소재, 양방향 연료전지용 올-세라믹 전극 소재, 대체 원료 활용 올레핀 생산용 촉매 소재, 생분해성 고강도 섬유 소재, 가스터빈 부품용 고엔트로피 합금 소재 등이다.

여기에 미래 모빌리티 내외장용 경량 복합 수지, 미래 수송기기용 고내광성 친환경 내장재, 미래차 전장용 고신뢰성 커패시터 소재 등도 포함된다.

산업부는 4대 소재 개발 단계별로 표준화해야 할 공통 구성 항목을 추려내 구체화할 계획이다. 실제 데이터를 생산할 수 있는 도메인 전문가와 소재 인공지능(AI) 전문가로 ‘템플릿 표준화 위원회’도 구성한다.

아울러 소재 개발 AI 예측 모델 개발, 활용 목적별 서비스 제공, 소재 부품화 가능성 검증, 전문인력 양성 등도 추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데이터 표준화, 축적, 활용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관련 제도·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인센티브 부여, 자금 지원 등을 통해 민간의 자발적 데이터 축적을 지원하기로 했다. 데이터 개방 대상과 범위도 공공에서 민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민관 공동 소재 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산업부는 이번 데이터 관련 사업을 이끌어갈 소재·부품·장비 정보협의회를 오는 7월 신설한다는 방침이다. 여기서는 4대 소재 기관, 협단체, 업계, 연구기관 등으로 총괄 협의회, 분과 협의회를 구성해 사업 실적을 점검하게 된다. 관련 예산으로 2024년까지 700억원이 투입된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