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Green Zinc' 위해 에너지 투자 확대

고려아연, 'Green Zinc' 위해 에너지 투자 확대

  • 비철금속
  • 승인 2022.01.05 11:05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에너지볼트(Energy Vault)에 6백억 원 투자
호주 SMC에 신개념 에너지 저장 시스템 EVx 도입 추진

고려아연(회장 최창근)이 친환경, 탈탄소 제련소 구축을 위해 에너지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얼마 전 호주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인 에퓨런(Epuron)을 인수한 데 이어 에너지 저장시스템 개발업체인 에너지 볼트(Energy Vault)에도 5천만달러(한화 약 600억원)를 투자한다.

스위스에 기반을 둔 에너지 볼트는 신개념의 에너지 저장시스템인 EVx로 주목받고 있는 기업이다. EVx는 전력 공급에 여유가 있을 때 전기 모터를 사용해 30톤의 블록을 들어 올리고 공급이 모자랄 땐 블록을 순차적으로 내려 전력을 생산하는 플랫폼이다. 상당한 크기의 블록은 멕시코 Cemex와의 협력으로 광산 찌꺼기, 석탄 재, 폐기된 풍력 터빈 블레이드, 토양 등과 같은 복합재료로 만들어져 환경친화적이다. 

이로 인해 고려아연 외에 일본 소프트뱅크,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 세계 최대 광산업체인 BHP도 에너지 볼트에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너지 볼트는 상장지분에 대한 사모투자(PIPE) 방식으로 투자를 유치해 1억5,000만달러를 확보한 상황이다. 

고려아연은 올해 중반에 가용부지가 넓은 호주 아연제련소인 선메탈(SMC) 인근에 EVx를 설치하여 기후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고려아연은 2030년까지 80%, 2040년까지 100% 재생가능 전력으로 전환한다는 광범위한 목표의 일환으로 호주 퀸즐랜드주에 있는 SMC를 세계 최초의 녹색 아연(Green Zinc) 제련소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난달 에퓨런 인수와 함께 EVx 도입으로 탈탄소 생산체제 구축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고려아연 최윤범 부회장은 “에너지 볼트의 혁신적인 저장 기술과 에너지 관리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우리가 재생 가능 에너지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함에 따라 탈탄소화 전략을 활성화하고 가속화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볼트(Energy Vault)가 개발한 에너지 저장시스템 EVx(출처-Energy Vault)
에너지 볼트(Energy Vault)가 개발한 에너지 저장시스템 EVx(출처-Energy Vault)
에너지 볼트(Energy Vault)가 개발한 에너지 저장시스템 EVx(출처-Energy Vault)
EVx 디자인 렌더링 이미지(출처-Energy Vault)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