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근·콘크리트 파업 확대는 막았지만

철근·콘크리트 파업 확대는 막았지만

  • 철강
  • 승인 2022.03.03 09:52
  • 댓글 0
기자명 박진철 기자 jc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 건설사 대부분 협상 의지 밝혀... 협상 결과 따라 움직임 있을 것

전국 철근·콘크리트 연합회가 철근을 비롯한 원자잿값 급등과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하도금 대금 증액을 요구하며 일으켰던 파업은 큰 물의 없이 일단락된 것으로 보인다. 

철근·콘크리트 연합회 184개사는 앞서 철근과 콘크리트를 비롯한 원자잿값 급등과 인건비 상승을 이유로 원청사에 하도급 대금 증액을 요구하며 3월 2일 파업을 예고했던 바 있다. 

업계에 따르면 철근·콘크리트 연합회가 기한으로 못 박았던 3월 1일까지 협상 의지를 밝히지 않았던 일부 대형 건설사 현장 30여 곳의 공사가 중단됐다. 다만, 이들 현장 역시 3월 2일 대부분 건설사가 타협 의지를 전하면서 전국 철근·콘크리트 공사 현장은 거의 정상화된 것으로 파악됐다. 

 

 

철근·콘크리트 연합회 관계자는 "3월 1일까지 답변을 하지 않았던 일부 대형 건설사 현장 30여 곳의 공사가 3월 2일 중단됐지만, 파업 이후 대부분 원청이 적극적인 협상 의지를 밝히면서 3월 3일부터는 전국 대부분 현장이 정상화됐다"라고 전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원자잿값과 인건비 인상으로 모두가 어렵지만, 대기업 원청사와 전문건설업 중에 재정 상태가 더 어려운 곳은 당연히 전문건설업종"이라면서 "특히, 민간 발주 현장에서의 하도급 대금은 국가 발주 현장에 비해 박한 편이며, 그동안 누적된 하도급 현장에서의 횡포로 전문건설 업체들의 어려움은 극에 달했다"라고 토로했다. 이어 "일단락은 됐지만, 앞으로의 전망은 협상의 경과에 달렸다"라면서 "형식적인 대화에 그치는 결과가 나타난다면, 전국적인 파업 움직임이 다시 일어날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철근·콘크리트 연합회는 지난해부터 급등했던 철근과 레미콘(콘크리트) 등 자재비와 인건비 등을 반영해 3월 1일까지 하도급 대금을 증액해 주지 않으면 단체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공문을 원청 건설업체에 보낸 바 있다. 참여 사업자단체는 철·콘 서·경·인 사용자연합회와 △부·울·경 철·콘연합회 △호남·제주 철·콘연합회 △대전·세종·충청 철·콘연합회 △대구·경북 철·콘연합회 등으로 가입 철·콘 업체는 184개사다.

이들 단체는 공문에서 "재료비 및 노무비의 경미한 물가 상승은 고려하여 견적하였으나, 급격한 인상은 계약 체결 당시에 예상할 수 없었던 것이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계약 금액 조정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품목과 인건비별로 철물은 50%, 철근 시공은 10%, 각재 및 합판 50%, 알콘 시공 30% 등의 인상 내역을 들어 하도급 대금 20% 상당의 증액이 필요하다는 것이 철·콘 업계의 주장이다. 특히, 각종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도급사의 지급 자재(철근, 레미콘 등) 중단, 지연까지 벌어지면서 이들 수급 사업자들은 손실분을 감당하기 힘든 수준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지난 2월 25일에는 대한전문건설협회 주재로 서울시 동작구 신대방동 전문건설회관 2층 중회의실에서 원청사와 철·콘 업계가 함께 모여 철근·콘크리트 하도급 현장 정상화를 위한 상생 간담회를 연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