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제95회 철강기술 심포지엄 개최

포스코, 제95회 철강기술 심포지엄 개최

  • 철강
  • 승인 2022.04.29 16:26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사회 대응 수소용 철강재료 개발현황’ 주제, 기체·액화수소 저장용 철강소재 기술 다뤄

포스코가 지난 27일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제95회 철강기술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철강기술 심포지엄은 대한금속·재료학회의 춘계학술대회 프로그램 중 일부로, 이번 심포지엄은 ‘수소사회 대응 수소용 철강재료 개발현황’을 주제로 운영되었다.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수소사회 전략과 수소 산업용 철강재 개발 진척을 공유하고자 마련됐다. 이날 120명의 현장 참석자와 더불어 온라인으로도 많은 관계자가 참여해 수소사회에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심포지엄은 ‘수소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철강산업의 대응’, ‘기체수소의 운송·저장용 철강재료 개발’, ‘액화수소 운송·저장용 철강재료 개발’의 3개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첫 세션은 포스코 정환교 연구위원이 좌장을 맡았고, 한국선급 노길태 수석,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정기석 PD, 한국에너지공대 박진호 부총장이 수소에너지 산업의 중요성, 국내외 수소산업 관련 정책 동향 등에 대해 강연했다.

두 번째 세션은 한국가스기술공사의 나희승 전주기제품안전성지원센터장이 좌장을 맡았고, NK에테르 김민석 부장, 서울과학기술대학교 황병철 교수, 한양대학교 하성규 교수, 현대제철 김규태 팀장이 국내 고압수소 저장용기, 친환경 압력용기, 수소 파이프라인 소재 개발 동향 등을 공유했다.

마지막 세션은 부산대학교 이제명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효성 임민규 팀장, 부산대학교 김정현 교수, 포스텍 김성준 교수, 포스코 강재연구소 김광민 수석이 액화수소 저장용기용 금속재료의 특성과 소재 개발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날 개회사에서 주세돈 포스코 기술연구원장은 “글로벌 탈탄소화 추세에 발맞춰 철강산업도 대대적인 구조변화를 통해 새로운 전환기를 대비해야 하며, 그 중심에 수소가 있다.”고 말하고, 수소사회에서 철강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포스코는 기술연구원 주도로 수소용 철강재료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앞으로 다가오는 수소사회에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해 나갈 예정이다.
 

 

.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