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업계,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에 물류대란 이어지나

철강업계, 화물연대 무기한 총파업에 물류대란 이어지나

  • 철강
  • 승인 2022.06.07 09:37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총파업에 철강 제품 납기에 영향

화물연대의 무기한 총파업에 철강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산하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가 운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7일 오전 0시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에 돌입했다. 화물연대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16개 지역본부별로 전국 동시다발 총파업 출정식을 개최한다.

대구·경북에서는 2개(대구경북, 포항) 본부 소속 조합원 등 3,700여명이 동참할 것으로 전해졌다.

대구경북본부는 구미시 성안합섬 앞에서, 포항본부는 포항시 포스코 정문 앞에서 각각 출정식을 연다. 특히 국내 최대 철강단지인 포항에서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물류 운송에 차질이 예상된다.

이번 총파업의 가장 큰 쟁점은 화물연대가 지난해 11월 벌인 파업에서와 마찬가지로 안전운임제 일몰제 존폐 여부다. 안전운임제는 안전운임보다 낮은 운임을 지급하는 경우 화주에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3년 일몰제(2020∼2022년)로 도입됐다.

안전운임은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위원회에서 안전운송원가에 인건비, 유류비, 부품비 등 적정 이윤을 더해 결정하는 것으로 화물 노동자에게 최저임금이나 마찬가지다.

안전운임의 적용 대상 차종과 품목이 특수자동차로 운송하는 컨테이너와 시멘트로 국한돼 그동안 화물 노동자들은 안전운임제 전 차종·전 품목 확대와 3년 일몰제 폐지를 주장해 왔다.

반면 정부 측은 화주와 운수사업자들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이유로 화물연대의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화물연대는 또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화물운송산업 구조 개혁, 노동기본권 확대, 화물 노동자 권리 보장 등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코로나19로 철강업계는 물류센터로 집중돼 있는 화물 운송으로 제품 납품에 차질을 빚은 바 있다. 화물트럭 부족 현상의 근본원인은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물동량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특히 각 지역의 물류센터의 일감이 늘어나면서 비교적 부피가 큰 철강 제품의 운송을 회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19로 전자상거래 등 비대면 채널을 활용한 유통업이 자리를 잡으려면 물류센터 확보가 필수적이다. 당일배송과 실시간 배송 새벽배송 등 방식이 일반화되면서 생산기지에서 최종 소비자까지 이어주는 거점인 물류센터는 대기업에 보다 가까이 진입해야하는 상황이다. 과거에는 경기 용인, 이천 등이 한때 '물류센터의 메카'로 주목을 받은 후 안성과 평택에까지 물류센터가 다수 이미 들어섰다. 김포공항, 인천항 근처에도 속속 물류센터들이 들어서고 있다.

이 때문에 철강 업체들은 화물트럭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보다 운송비를 더 올려야 하는 실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물류비가 이전보다 상승한 가운데 이번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추가적인 운송비 상승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