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R&D 박차

영풍, 이차전지 리사이클링 R&D 박차

  • 비철금속
  • 승인 2022.07.28 17:08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기자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그린(Green)메탈캠퍼스 정식 오픈
전략소재 순환기술 R&D 본격 수행 나서
LFP 배터리 재활용 국가전략과제 수행 등 리사이클링 분야 R&D 선도

비철금속 제련기업인 영풍이 28일 오전 경기도 안산시 반월국가산업단지 내에 수도권 기술연구소인 ‘영풍 Green메탈캠퍼스’를 정식 개소했다. 이곳에서 영풍의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전략소재 순환기술’ R&D(연구개발)를 본격적으로 수행한다.

이날 행사에는 영풍 이강인 사장과 임원을 비롯한 내외빈 50여 명이 참석해 캠퍼스의 정식 오픈을 축하했다.

영풍은 앞서 올해 4월 안산에 캠퍼스를 설립하고 먼저 업무를 수행하며 운영 준비를 완벽히 마친 뒤 이날 정식으로 개소했다.

캠퍼스는 영풍의 주력 사업인 비철금속 제련 기술은 물론이고,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전략소재 순환기술’을 집중 육성하기 위해 봉화 석포제련소에 있던 기술연구소를 수도권으로 확장한 것이다.

‘전략소재 순환기술’은 사용 후 2차 전지를 비롯해 재활용이 가능한 각종 산업폐자재에서 각종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기술이다.

영풍은 최근 전 세계적인 전기차 보급 확대 추세로 인해 필요성이 커지고 있는 사용 후 2차 전지의 재활용을 비롯해 유가금속 회수 기술을 선제적으로 확보함으로써 업계의 글로벌 리더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며, 현재 진행 중인 글로벌 메이저 자동차사 및 배터리사들과 리튬이온배터리(LiB) 리사이클 기술협력을 그린메탈캠퍼스 개소를 계기로 더욱 활성화 할 계획이다.

영풍은 그동안 비철금속 제련업에서 쌓은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유가금속 회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사용 후 2차 전지를 용융로에 넣고 녹여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건식 용융 리사이클링’ 기술이 독보적이다.

이 기술을 통해 사용 후 2차 전지에서 배터리의 핵심 소재인 리튬(Li)은 90% 이상, 코발트(Co)와 니켈(Ni), 구리(Cu) 등은 95% 이상 회수할 수 있다.

영풍은 최근 2차 전지 리사이클링 분야의 국가 전략과제 R&D에도 참여함으로써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최근 에너지기술평가원의 ‘LFP 배터리로부터 탄소저감형 배터리원료 기술개발’ 프로젝트에 건식 용융 재활용 담당기업으로 참여해 2025년까지 R&D를 수행한다.

영풍은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용 후 2차 전지 리사이클링을 비롯한 전략소재 순환기술 상용화에 나선다.

이와 함께 올해 10월 부터 연 2,000톤(전기차 8,000대 분) 규모의 사용 후 배터리를 재활용할 수 있는 파일럿(Pilot) 공장을 석포제련소에서 가동 계획이다. 나아가 2024년 하반기까지 전기차 5만~10만대 수준의 사용 후 배터리를 처리할 수 있는 양산 체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영풍 이강인 사장은 “캠퍼스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 노력한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경제와 환경이 상생하는 순환경제를 이룰 수 있는 전략소재 순환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해 글로벌 업계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28일 영풍 그린메탈캠퍼스 개소식에서 이강인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8일 영풍 그린메탈캠퍼스 개소식에서 이강인 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