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2분기 IR) 판매價 인상에 해외철강 영업益 개선

(포스코 2분기 IR) 판매價 인상에 해외철강 영업益 개선

  • 철강
  • 승인 2023.07.24 11:44
  • 댓글 0
기자명 황두길 기자 dghw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 해외철강 부문은 철강 판매 가격 인상을 통해 영업이익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포스코와 인도네시아 크라카타우스틸의 합작사인 크라카타우포스코(PT.KRAKATAU-POSCO)는 지난해 11월 이후 신(新)열연 가동해 판매를 개시한 바 있다. 올해 2분기 판매량은 72만7천으로 지난 분기 대비 15만2천톤 감소했다. 이에 따른 매출액은 지난 분기 대비 3천5백만달러 감소한 반면에 영업이익은 6% 증가했다.

이처럼 영업이익이 증가한 이유는 판매가격 인상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 열연강판과 후판 가격은 지난 분기 대비 각각 18%, 10% 인상됐다. 

인도에 위치한 냉연 도금공장인 포스코마하라슈트라(POSCO Maharashtra)의 경우 자동차 강판과 가전향 고급재 판매확대 및 판매가격 인상으로 영업이익이 개선됐다. 구체적으로 자동차와 가전제품은 지난 1분기 대비 각각 1만1천톤, 2천톤 증가했다. 판매가격도 지난 분기 대비 5.5% 인상된 가격이다.

포스코의 중국 스테인리스(STS) 생산법인인 장가항 STS(PZSS)의 경우 경쟁밀의 저가판매 지속에도 특화재 중심 판매로 영업적자가 축소됐다. 특히, 지난분기 대비 판매량이 소폭 감소했지만, 판매가격이 10.1% 인상되면서 영업적자 축소에 기여했다.

베트남 생산법인(PY VINA)은 현지 내수 불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손익 방어를 위해 수출 비중을 확대했다. 이에 수출은 2분기 5만4천톤으로 지난 1분기(3만2천톤) 대비 2만2천톤 급증했다. 


(자료=포스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