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아그룹이 주목한 2023년 주요 이슈는?

세아그룹이 주목한 2023년 주요 이슈는?

  • 철강
  • 승인 2024.01.29 09:01
  • 댓글 0
기자명 박재철 기자 parkjc@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이운형 회장 10주기 추모행사 개최

해외 법인 활동 강화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보

세아그룹(회장 이순형)이 지난 2023년 주목한 이슈를 자체적으로 선정해 발표했다. 주요 사안으로는 고故 이운형 회장의 10주기 추모행사를 개최했고 팬데믹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인 공급망 붕괴 등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세아의 해외법인 활동이 두드러졌다.

세아그룹은 2023년 3월 10일 故이운형 회장 10주기 추모행사 개최

 

■ 故이운형 회장 10주기 추모행사 개최

세아그룹은 지난해 故이운형 선대회장 영면 10주기를 맞아 고인의 따뜻한 모습을 추억하고 생전의 뜻을 기리는 추모 행사를 개최했다. 10주기 당일인 지난해 3월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 세아타워에서는 유가족과 세아그룹 임직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영면 10주기 추모 행사를 진행했다. 또 약 한 달간 세아타워 내 역사관인 ‘세아관’에서 “죽는 날까지 철강업을 하고 싶다”던 생전 바람대로 철강업 발전을 위해 헌신했던 고인의 부드러운 리더십과 온화한 성품을 조명한 心如鐵‘(심여철)-철과 같은 마음으로’ 추모사진전을 개최했다.

이어 지난해 3월 15일 오후 7시 30분 서초구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는 국립오페라단 초대 이사장 및 후원회장을 13년간 맡아 오페라의 저변 확대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한 뜻을 기려 ‘세아이운형문화재단 10주기 갈라 콘서트’를 개최했다.

■ 세아그룹 최초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

세아그룹은 그룹의 ESG(환경 • 사회 • 지배구조) 관련 성과 및 계획을 담은 그룹 통합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첫 발간했다. 세아그룹이 발간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는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국제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기준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 2021 에 기반한 이중 중대성 평가를 통해 3대 핵심 이슈인 반부패 • 윤리경영 강화 사장 안전 • 보건 환경 조성 기후 변화 대응 등에 초점을 맞춰 그룹 전반의 ESG 경영 목표를 담아냈다.

■ 세아 브랜드 필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수상

세계적 권위를 자랑하는 디자인 공모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2023(Red Dot Design Award 2023)’에서 세아그룹은 브랜드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부문 본상을 수상했다.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은 철강기업으로서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세아그룹은 해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철학을 담은 브랜드 필름을 제작해 선보여 세아 브랜드 가치를 제고해왔으며, 국제 어워드에 첫 출품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 ISO 37301 인증 획득으로 준법경영 운영체계 확립

세아제강지주, 세아제강, 세아씨엠 등 3사가 국내 철강업계 최초로 규범준수 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을 동시 획득한 데 이어 9월에는 세아베스틸지주가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 ISO 37301은 162개국이 참여하는 국제표준화기구(ISO,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가 2021년 4월 제정한 컴플라이언스 관련 국제 표준으로,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정책 및 리스크 관리체계가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 지를 평가해 수여하는 국제 인증이다.

■ 세아기술투자 투자활동 본격화

세아홀딩스가 100% 지분 출자로 설립한 기업형 벤처캐피털 세아기술투자(CVC)가 지난해 3월 신기술사업금융업 등록을 완료했다. 로봇 자동화, 친환경 기술, 디지털 전환(DT), 미래 제조업 분야 등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 분야를 염두에 두고 있다. 실제로 세아기술투자는 지난해 설립 직후 주요 계열사의 신사업 니즈를 파악해 딜소싱에 나선 덕분에 발 빠른 펀딩과 투자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 해외 법인 활동 확대

팬데믹과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촉발된 세계적인 공급망 붕괴 등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도 세아의 해외법인 활동이 두드려졌다. 세아제강지주의 미국법인 SeAH Steel America는 유정용 강관(OCTG) 및 에너지 강관 수요 증가에 힘입어 2022년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세아창원특수강의 중동시장 진출 교두보인 SeAH GSI는 지난해 3월 사우디아라비아 동부 지역에 조성 중인 SPARK 산업단지 내 5만평의 부지에 공장 건설을 착공했다. 세아베스틸지주 베트남 생산법인 SeAH Global Vina는 지난해 8월 현지 무계목 강관 생산공장을 완공하고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갖춰 나가고 있다.

■ 국내외 전시회 참가 재개

포스트코로나 시대가 도래하며 국내외 전시회들이 속속 개최 소식을 전하는 가운데, 세아 계열사들 역시 산업 전시회 참가를 본격 재개하였다. 세아는 지난해 9월 13일부터 15일 경기도 킨텍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규모의 수소산업 전시회 ‘H2 MEET (Mobility Energy Environment Technology) 2023’ 에 참가하여 7개사 통합 부스 운영하며 수소산업 생태계 전반을 아우르는 금속 소재 공급 역량과 계열사 간 시너지를 홍보했다.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씨티씨, SeAH Global Inc.는 6월 19일부터 25일 열린 세계 최대 항공 박람회 ‘파리에어쇼 2023’에 통합 부스를 운영, 항공기 생산에 필요한 고강도 알루미늄, 니켈 합금, 스테인리스강 소재를 선보였다. 세아씨엠은 4월 17일부터 22일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린 ‘BAU 2023’에 참가, 알루미늄 컬러강판 루버 패널을 전시부스 후면 전체에 시공해 고급스러운 인/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제시했다.
 

<br>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