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올 경제성장률 -0.7%' 상향 조정

KDI '올 경제성장률 -0.7%' 상향 조정

  • 일반경제
  • 승인 2009.09.08 17:02
  • 댓글 0
기자명 김상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당초 -2.3%에서 -0.7%로 상향
내년 당초 3.7%에서 4.2%로 상향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올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당초 예상치였던 -2.3%보다 1.6% 포인트 높은 -0.7%로 상향조정하는가 하면, 내년 전망치 역시 당초 3.7%에서 4.2%로 높였다.

KDI는  '경제전망'을 통해 대내외 경제 여건이 예상보다 빠르게 호전됨에 따라, 우리 경제의 성장률이 당초 5월 전망에 비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KDI는 특히, 세계경제가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중국 등 개도국들의 경기가 상대적으로 견실한 회복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향후 우리 경제의 수출 회복세도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따라,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은 -1%를 상회하는 수준인 -0.7%를 기록할 것으로 관측했다.

경상수지는 수출이 예상보다 빠른 회복세를 보이면서 300억 달러를 상회하는 수준(311억 달러)의 흑자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KDI는 내년도 국내경제 전망과 관련해서는 세계경제가 본격적인 회복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돼 내년도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4% 내외 수준(4.2%)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경상수지는 수출부문에서 상당한 수준의 회복이 예상되나 수입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흑자규모가 2009년보다 축소된 150억 달러 내외를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KDI는 향후 거시경제 정책 기조에 대해 경기 회복세에 대한 판단에 기초해 위기관리 정책기조를 점진적으로 정상화시키는 방향으로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상우기자/ksw@snmnews.com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