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수준의 SINTEF의 우수한 연구기법 활용 기대
소재분야와 해상풍력, 탄소저감 등 분야에서 상호 협력키로
실용화 전문연구기관인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 원장 권오준)가 노르웨이의 세계적인 연구기관인 SINTEF(The Foundation for Scientific and Industrial Research: 노르웨이 과학산업기술연구재단)와 상호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다.
25일 오전 RIST 관리동 3층 세미나실에서 권오준 RIST 원장과 토스테인 하버그(Torstein Haarberg) SINTEF 부사장 등 1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게 되는 이날 MOU 체결식을 통해 양 기관은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교류와 연구활동을 공동으로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따라 RIST는 ‘실리콘 정제 및 단결정 성장’ 등 에너지소재 관련 기술과 ‘터빈 및 구조물’ 등의 해상풍력 기술, 그리고 ‘탄소 포집/저장’ 기술 등 포스코 신사업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최고수준의 연구기관인 SINTEF의 선진 연구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한편 노르웨이 트론하임(Trondheim)에 본사를 두고 있는 SINTEF는 첨단연구시설과 고급연구인력을 보유한 노르웨이 최고의 연구기관으로 1950년에 설립, 7개의 산하연구소와 중앙행정기관으로 구성돼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2,100여명의 직원과 연간 26억 NOK (한화 약 5,321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운영하고 있으며, 소재, 화학, 해양, 에너지뿐만 아니라 의료, 건설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매년 전 세계 2천여 곳의 기업체들에 연구결과물들을 제공하고 있다.
방정환기자/bjh@snm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