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서호주 로이힐 철광석광산 지분 인수

포스코, 서호주 로이힐 철광석광산 지분 인수

  • 철강
  • 승인 2010.01.14 15:52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bjh@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서호주 로이힐 철광석광산 지분 15%인수 협력 계약 체결

포스코는 서호주 필바라지역에 위치한 로이힐(Roy Hill) 광산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로이힐 홀딩사의 주식 15%를 인수하기 위한 협력계약 (Cooperation Agreement)을 14일 체결했다. 

 

포스코는 1단계로 이 프로젝트의 최종타당성 검토 및 항만준설 비용을 지원하면서 3.75% 지분을 확보하는 권리를 획득하고, 금년 하반기에 최종 타당성 검토결과 사업성이 확보되면 1단계 지분을 포함하여 총 15% 지분을 확보할 계획이다.  

 

로이힐 홀딩사는 철광석 매장량이 24억톤에 달하는 대규모 로이힐 광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 연간 철광석 5천5백만톤을 생산 할 계획이다.

로이힐 홀딩사가 추진하는 동 프로젝트는 현재 호주 내 진행 중인 신규 철광석 프로젝트 중 매장량, 생산규모 등 여러 측면에서 가장 유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포스코는 로이힐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정상 가동되는 2014년부터 연간 1천만톤 이상의 철광석을 공급받게 되어 포스코의 철광석 원료자급률을 현재 12.4%에서 30% 이상으로 높이게 되었을 뿐 아니라, 포스코 건설이 인프라 건설에 참여할 수 있는 우선 협상권을 확보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시너지 효과도 얻게 되었다.  

 

한편, 포스코는 호주의 포스맥(POSMAC), 잭 힐스(Jack Hills), 주피터(Jupiter), 브라질의 나미사(NAMISA) 등 철광석 광산은 물론, 호주의 마운트 솔리(Mt. Thorley), 팍스리(Foxleigh), 카보로우 다운스 (Carborough Downs), 인테그라(Integra), 뉴팩(Newpac)을 비롯해 캐나다의 그린힐스(Green Hills), 엘크뷰(Elkview) 등 석탄광산, 뉴칼레도니아 니켈 광산, 미국 마운트 호프(Mt. Hope) 몰리브덴 광산, 남아공 칼라하리 (Kalahari) 망간 광산 등에도 투자하는 등 원료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