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흑자 규모 증가에 ‘수입진흥 정책’ 계획

中, 흑자 규모 증가에 ‘수입진흥 정책’ 계획

  • 일반경제
  • 승인 2010.08.19 18:00
  • 댓글 0
기자명 김정유 jyki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 ‘부동산 억제 정책’으로 수입액 감소

중국의 무역흑자 규모가 증가하면서 이를 해소키 위한 중국 정부의 수입 증가 정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발표된 통계에 따르면 7월 중국 무역흑자 규모는 18개월 간 최고치인 287억 달러를 기록했다. 수출과 수입 모두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8.1%, 22.7% 증가했다. 하지만 수입 증가폭이 지난 6월 34.1%에 비해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중국 인민일보는 “수입액 감소의 주요 원인은 중국 정부의 부동산 부문 억제 정책으로 인한 건자재 및 소비재 수입 감소”라고 분석했다.

현지 보도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 야오젠 대변인도 정부의 수입진흥 정책을 통해 국제무역의 균형을 맞추겠다고 언급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지지 않은 상태다.

중국 정부가 무역흑자 규모 증가에 이 같이 관심을 쏟는 이유는 위안화 절상 압박과 무역 마찰 등의 부작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중국 정부는 전반적인 관세를 9.8%로 낮추고 천연자원에 대한 관세의 추가 인하, 저개발국가에 대해선 0% 관세를 도입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부동산 억제 정책이 지속되면 중국의 무역흑자 규모가 계속 2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무역통계에 따르면 올 7월까지 중국의 수입은 3,901억 달러, 수입은 4,220억 달러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