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d 장기국채매입 2012년 말까지 시행
*무디스 BOA신용등급 2단계 강등
*기존주택판매 증가
*그리스 추가긴축조치 공개
금일 전기동은 FOMC 회의전과 후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했다. 물론 FOMC 회의 발표이전에는 경기부양책 기대감으로 1%넘는 상승을 보였지만 발표 후에는 실망매물이 쏟아지면서 상승폭을 되돌렸다.
발표시점에는 LME전기동 시장은 종료되었지만 COMEX전기동은 발표결과에 따라 하락했다.
FOMC는 부양책으로 2012년까지 미 장기 국채 4천억달러를 확충하기로 하였다. 장기국채를 매입하는 것은 장기 금리를 낮춰 사람들이 저렴하게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기업들이 더 나은 조건에 영업을 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이를 오퍼레이션 트위스트로 불리며 1961년에도 시행한 적이 있다. 하지만 시장의 반응은 실망으로 매도공세를 날렸다. 시장 참가자들은 별로 새로울 것도 없는데다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들 전했다.
무디스는 BoA의 신용등급을 2단계 강등했고 미국의 8월 기존주택판매건수는 전월 대비 7.7%증가했다.
그리스는 추가긴축조치를 공개하였다. 하지만 금일의 최대 이슈는 FOMC의 경기부양책이었다.
기술적으로 전기동은 8200을 기점으로 상하 150달러씩 변동폭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물론 상승보다는 하락에 무게감이 든다.
8000선이 의미있는 지지선으로 쉽게 뚫릴 것으로 보이지 않지만 여러번 지지테스트를 걸친다면 쉽게 돌아올수 없는 강을 건널 수도 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상세내용 첨부파일 참조
자료제공: NH투자선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