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세계 최고 수준 압연롤 제조업체 위상 다져

현대제철, 세계 최고 수준 압연롤 제조업체 위상 다져

  • 철강
  • 승인 2011.12.01 11:19
  • 댓글 0
기자명 박형호 hh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대형 후판 압연롤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해 출하
초도품 印 열연·후판 제조업체 에사르(Essar)社에 공급
제품 가격의 안정화와 수입대체로 철강업계 경쟁력 강화

  현대제철이 5m 너비의 광폭 후판을 생산할 수 있는 초대형 후판 압연롤을 출하하며 세계 최고 수준의 압연롤 제조업체로서의 위상을 다졌다.

▲ 압연롤이란 슬래브 등 반제품을 압연하여 열연강판 또는 후판 등의 제품으로 만드는 데 사용되는 롤이다.
  현대제철은 12월 1일 포항공장에서 '초대형 후판 압연롤 초도품 출하식'을 갖고 이 제품을 인도의 열연·후판 제조업체인 에사르(Essar)社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에사르社는 이례적으로 현대제철이 초대형 후판 압연롤 제조설비를 도입하기도 전에 이 제품을 구매하기로 결정하는 등 현대제철의 기술력에 깊은 신뢰를 보냈으며 현대제철은 이러한 신뢰에 품질로 답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제품은 롤 제조분야에서 독보적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제철의 야심작으로 설비 설계단계에서부터 제품개발에 이르는 전 과정이 순수 독자 기술로 이뤄져 압연롤 시장에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너비 5m 이상의 광폭 후판 제조에 필요한 초대형 후판 압연롤은 제품 개발과 제조 기술이 까다로워 생산하는 업체가 독일, 일본, 스웨덴 등지의 6개 업체에 불과할 정도로 공급이 부족한 품목이었고 국내 후판 제조업체들도 전량 수입품에 의존해 왔다.

  초대형 후판 압연롤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2만5,000톤의 물량이 필요하며 이 가운데 국내에서는 12%에 해당하는 3,000톤의 물량이 현대제철을 포함해 포스코와 동국제강 등에서 사용된다.

  그동안 100% 수입에 의존해 왔던 초대형 후판 압연롤 시장에 현대제철이 진출하면서 향후 제품 가격의 안정화와 수입대체를 통한 철강산업의 국제경쟁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제철은 초대형 후판 압연롤 개발 첫 해인 2011년에 점유율 5%대를 시작으로 제품이 본격 양산되는 오는 2012년 이후부터 점유율을 끌어올려 2014년에는 세계 시장 점유율을 15%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초대형 후판 압연롤은 공급업체가 한정적이다 보니 해외 업체의 경우 발주처의 상황과 관계없이 납기가 길고 가격도 높은 편"이라며 "하지만 현대제철이 자체 기술로 개발에 성공하면서 납기 관리가 용이해졌고 기존 제품 가격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이 가능해져 국내 후판 제조업체들의 경쟁력 강화에도 일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제철은 1975년 미국 블로녹스(Blaw-knox)社와 기술을 제휴하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중대형 압연롤 시장에 진출한 이후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통해 내마모성과 내열성이 대폭 향상된 압연롤들을 시장에 내놓으며 지난 2001년 지식경제부가 선정하는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는 등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왔다.

  현대제철은 이번 초대형 후판 압연롤 개발로 봉형강 압연롤과 판재 압연롤 등 기존의 압연롤 제품과 함께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됨으로써 세계 압연롤 생산부문의 강자로 그 입지를 더욱 굳건히 다지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제철 임직원들이 포항공장에서 인도 에사르스틸로 수출되는 초대형 후판 워크롤 초도품 출하를 축하하고 있다.


▲ 현대제철 직원이 열연강판 및 후판 등 제품의 품질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압연롤의 표면 상태를 점검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