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철강부산물로 고부가 탄소소재사업 본격화

포스코, 철강부산물로 고부가 탄소소재사업 본격화

  • 철강
  • 승인 2013.04.22 13:30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광양에 연산 10만톤 침상코크스 공장 착공
미쓰비시와 합작…年 7천억원 수입대체 효과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철강 생산과정에서 발생되는 콜타르를 재활용해 고부가가치 탄소소재인‘침상 코크스’를 생산·판매한다.
  
 포스코의 화학부문 계열사인 포스코켐텍과 일본 미쓰비시상사, 미쓰비시화학은 22일 광양 동호안 공장부지에서 포스코 정준양 회장, 미쓰비시 상사 고바야시켄 사장, 사사키미키오 상담역, 미쓰비시화학 이시즈까 사장, 우윤근 국회의원,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성웅 광양시장 등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포스코 침상코크스 공장 착공식을 가졌다.

▲ 22일 침상코크스 공장 착공식에서 (좌로부터)김재무 전라남도 도의회 의장, 우윤근 국회의원, 고바야시켄 미쓰비시 상사 사장, 정준양 포스코 회장,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 이성웅 광양시장, 이정문 광양시의회 의장이 착공 세리모니를 하고 있다.

 
 포스코 정준양 회장은 이날 인사말에서“포스코는 마그네슘ㆍ리튬ㆍ희토류ㆍ음극재에 이어 탄소소재사업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종합소재기업으로 도약해 나가겠다”말하고 “미쓰비시와 포스코 양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은 창조경제와 융합경제의 예시를 제시하고 있으며 동북아 협력과 평화에도 큰 의미를 갖는다”고 덧붙였다.
 
 포스코켐텍, 미쓰비시 상사, 미쓰비시 화학이 각각 60:20:20 지분 합작 투자한 이 침상코크스공장은 연산 10만 톤 규모로 광양 제철소 인근 22만 6000㎡ 부지에 2014년 건설될 예정이다.
 
 ‘침상코크스’는 석탄을 고온건류할 때 발생하는 부산물인 콜타르에서 기름 성분을 제거하고 열처리 공정 등을 거쳐 만들어진 바늘 모양의 고탄소 덩어리이다. 침상코크스는 반도체, 발광다이오드(LED), 태양전지, 자동차 배터리로 사용되는 슈퍼커패시터 및 2차전지의 음극재, 전극봉 등의 소재로 주로 사용된다.
 
 특히 이번에 포스코가 생산하게 되는 침상코크스는 일본 미쓰비시 화학, 미국 코노코필립스 등 6개사만 제조가 가능한 프리미엄급으로 방향성 및 순도 측면에서 우수해 대형전극봉(24인치이상)에 주로 사용된다.
 
 기존에는 양제철소 철강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콜타르 전량을 가공 없이 판매 하였으나, 향후에는 침상코크스로 생산 판매함으로써 기존 콜타르대비 약 5배에 달하는 수익이 기대된다.
 
 포스코는 침상코크스를 국내에서 생산·공급하게 됨에 따라 연간 7천억원 이상의 수입대체효과는 물론 침상코크스를 원료로 하는 반도체, 2차전지, 전기 자동차 등 수요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포스코는 벨트콘베이어를 대형 파이프안에 설치하여 먼지 비산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고, 냄새 성분을 포집, 소각 처리하여 냄새없는 공장을 실현한다. 또한 소음 연속 모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고 냉각수 재활용과 우수(雨水) 활용으로 공업용수도 절약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