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의심 품은 ‘NCND’

정부, 의심 품은 ‘NCND’

  • 철강
  • 승인 2013.11.13 06:50
  • 댓글 0
기자명 박기락 kr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기락 기자
  포스코 정준양 회장에 대한 외압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연일 언론들이 정 회장의 거취 문제를 놓고 청와대에 언질이 있었다는 둥 추측성 기사를 생산하면서 그 논란이 더욱 가중되는 분위기다.

  이와 관련해 청와대는 ‘NCND(긍정도 부정도 않는)’의 입장을 취하는 모양새다. 포스코 측에서 정 회장의 사퇴설과 관련된 새로운 기사가 나오는 족족 반박 보도자료를 내면서 해명하고 있는 모습과는 사뭇 다른 것이다.

  또 정 회장의 사퇴설이 흘러나오는 근원을 찾아 올라가다 보면 결국 어느 지점에 가서는 도마뱀이 자기 꼬리를 자르듯 맥이 끊겨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기사의 소스 대부분이 업계 혹은 청와대 관계자를 통해 전해 들었다는 내용이 전부다.

  이렇게 근거가 명확하지 않음에도 정 회장의 사퇴설이 끊이지 않고 흘러나오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 100% 민간기업인 포스코의 회장이 청와대의 외압에 못 이겨 자리에서 끌어 내려지듯 사퇴를 결심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정부가 권력을 이용해 시장에 지나치게 개입하고 있다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지금껏 아무런 언질이 없는 청와대도 의심스러울 뿐이다.

  하지만 KT 이석채 회장의 사퇴 과정은 청와대의 의도를 크게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부분이다.
당시 근거를 알 수 없는 이 회장의 사퇴설과 이 회장이 이를 거부했다는 내용의 보도가 많은 매체를 통해 전해졌다. 이후 지난달 참여연대가 이 회장을 배임혐의로 고발하자 검찰이 기다렸다는 듯이 KT 본사와 이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면서 이 회장이 사퇴하는 순서에 이르게 된다.

  이는 근거가 뚜렷하지 않은 정준양 회장의 사퇴설과 연이은 포스코의 세무조사 시행을 지켜보면서 앞선 이 회장의 사퇴 과정과 비교할 때 마치 같은 영화를 보는 것이 아닌지 헷갈릴 정도다.

  또 지난 정부 당시 선거 공신들을 위한 자리 마련의 순서로 행해진 민간기업의 수장 교체라는 후진적인 관치 경영의 유산이 현재도 여전히 진행 중이라는 의심을 떨쳐내기 어려운 이유다. 창조경제를 기치로 내건 현 정부다.

  국민의 선택으로 출범 이후 아직 1년도 되지 않은 정부가 구태를 답습하고 있지 않은지를 따져봐야 하는 이 상황이 무엇보다 안타깝고 슬프기만 하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