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가속기연구소 방사광 여름학교 프로그램 풍성

포항가속기연구소 방사광 여름학교 프로그램 풍성

  • 철강
  • 승인 2014.07.23 09:32
  • 댓글 0
기자명 곽종헌 jh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부터 25일까지...3일간 방사광 이용자 위한 운영
제6회 PLS-II 여름학교 및 튜토리얼 개최

  포항가속기연구소(소장 조무현)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오는 23일부터 25일까지 3일간 방사광 이용자를 위한 제6회 PLS-II 여름학교 및 튜토리얼을 운영한다.

  이번 여름학교는 총 16개의 강연에 걸친 프로그램과 2개의 튜토리얼이 함께 진행된다.

  특히 단백질, DNA, RNA 등 생물학적 고분자 분석에 활용되는 기법인 소각 엑스선 산란(SAXS), 엑스선 산란분석(XRS)의 튜토리얼 프로그램에서는 방사광가속기 실험을 직접 도전해 보고 싶었던 과학자들의 체계적인 교육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번 여름학교는 방사광을 이용한 대표적인 분석기술인 결맞음 X-선 회절 분석 및 광전효과를 이용한 양자 상태 분석기법에 대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방사광 연구 전문가들의 ▲단백질 결정학 ▲엑스레이 회절 분석 ▲엑스선 이미징 등 기초강연에서부터 심화강연 그리고 최신 연구동향까지 단계적으로 펼쳐진다.

  특히 전기자동차의 개발로 주목받고 있는 전극 물질(2차 전지) 개발 및 연구방법 소개와 의료용 재료 및 치료법 개발, 탄화규소(SiC)와 같은 산업용 결정의 내부결함 파악, 단열재 구조 분석 등에 활용되는 방사광 X-선 영상 기법의 해석과 활용에 대한 강연이 진행돼 최신의 연구기법에 대한 소개와 방사광 가속기를 이용해 실험에서부터 데이터 획득까지 체험해 봄으로써 보다 실무적이고 전문화된 방사광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가속기연구소 조무현 소장은 “여름학교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실험방법의 도출, 창의적인 연구능력 신장과 역량 강화에 목적을 두고 있다.”며 “더 나아가 방사광 연구영역 확대로 국내 과학기술 수준 향상에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여름학교는 포항가속기연구소가 방사광을 이용한 기초적 연구기법 교육을 목적으로 2008년 1회부터 매년 여름에 개최하고 있으며 대학 및 연구소, 산업체 등 300여 명의 국내 학계 연구자들이 참석하고 있다.(상세 문의: 포항가속기연구소 진숙현: 054-279-1051)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