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방사광가속기 운영주관기관 공모

포항 방사광가속기 운영주관기관 공모

  • 일반경제
  • 승인 2017.09.18 11:03
  • 댓글 0
기자명 방정환 jhba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로 포스텍서 정부 소유로 편입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018년부터 5년간 포항 방사광가속기를 운영하고 관련 연구개발(R&D)을 수행할 운영주관기관을 9월 18일부터 10월 23일까지 공모한다고 밝혔다.

  신청자격은 공공기관 또는 교육기관 등 비영리 기관(단체)으로 가속기 운영 역량, 지원의지, 대형연구시설 전문성 등을 평가해 운영기관을 최종 선정하게 된다. 사업기간은 내년 1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총 5년(3+2년)이다.

 

▲ 포항가속기연구소 전경

  과기정통부는 운영기관 공모를 위해 오는 9월 27일에 한국연구재단에서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관심 있는 기관들이 보다 많은 정보를 얻고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공모는 그동안 포항공대 소유의 방사광가속기를 정부 소유로 편입(9.18.)한 것에 이어 공정하고 투명한 공모절차를 통해 전문적인 운영기관을 선정하기 위해서다.

  선정된 운영주관기관은 향후 5년간 매년 약 500여억원 규모의 연구개발비를 활용해 세계적인 연구시설인 3ㆍ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효율적 운영과 성능향상, 산ㆍ학ㆍ연 연구자 공동 활용을 위한 이용자 서비스 지원 등을 수행하게 된다. 참고로 지난 2016년도 산ㆍ학ㆍ연 이용자는 5,248명(1,363과제)에 달했으며, SCI 논문도 487편(평균 IF 6.2)이 게재됐다.

  과기정통부 배태민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지난 20여 년간 포항 방사광가속기는 국내 기초과학 선진화와 산업기술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지만 민간 소유로 운영되다 보니 정부의 재정 지원 등 일부 논란이 있었다"면서 "국가가 직접 책임지고 관리하는 체계를 구축해 앞으로는 가속기 운영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고 전략적인 투자를 통해 새로운 혁신의 계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포항 방사광가속기 운영기관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과기정통부 홈페이지(www.msit.go.kr) 또는 한국연구재단 홈페이지(www.nrf.re.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