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산업발전세미나) 김주환 수자원공사 연구원 "상수관망 시스템 지능화 필요"

(강관산업발전세미나) 김주환 수자원공사 연구원 "상수관망 시스템 지능화 필요"

  • 강관세미나
  • 승인 2017.11.16 17:10
  • 댓글 0
기자명 곽정원 jwkwa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열린 제13회 강관산업발전 세미나에서 김주환 수자원공사 연구원은 글로벌 top 위기 리스트에 선정된 물위기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ITC와 인프라가 결합된 "스마트상수도 시스템"을 적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상수도 인프라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보급, 건설 중심에서 운영관리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고 김 연구원은 말했다.

  현재 우리나라 상수도 관망 관리에는 다소 문제점이 존재한다. 금속재질의 수도관의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어 향후 10년내 56% 개량 시기가 도래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유속, 수압, 통수능 저하, 관파송 등으로 인한 수리 문제 및 미생물, 녹물 등으로 인한 수질 문제도 있다.

  해외에서는 관망 관리에 스마트 시스템을 도입, 모니터링을 강도높게 시행하고 있다. 영국 요크셔나 캐나다 할리팍스가 실시간 관망 운영으로 누수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것이 그 예다.

  이에 따라 환경부 에코스마트상수도사업단은 ICT/IoT에 기반한 스마트상수관망 운영관리시스템을 개발 중에 있다. 여기에는 스마트워터미러링시스템, 지능형 IoT 구현 수질 계측 시스템, 실시간 관망 시스템 감시 및 운영 고도화 등이 포함된다.

  김 연구원은 ICT 및 IoT기술과 상수도 인프라를 접목, 계측/분석/의사결정/제어 등이 통합된 솔루션을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효율성과 신뢰성은 높이고, 소요비용과 리스크는 저감시키는 지능화된 상수 관망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