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트럼프發 통상 불확실성 해소에 주력

산업부, 트럼프發 통상 불확실성 해소에 주력

  • 뿌리산업
  • 승인 2017.01.20 07:56
  • 댓글 0
기자명 정수남 기자 snjung@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개최…주요 통상현안 점검 등

산업통상자원부가 보호무역 정책을 내세운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교역 장벽 해소에 주력한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태희 2차관 주재로 제 5차 대미 통상 실무작업반 회의를 개최하고 대미 통상현안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회의는 20일(현지시간) 출범하는 트럼프 정부 출범에 앞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공동위원회 결과와 미국 신정부 통상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주요 현안에 대한 민관 공동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 차관은 모두 발언을 통해 “미국의 신정부 출범 이후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대응책을 모색해야 한다”며 “미국 신정부의 통상정책 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대미 통상현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동시에, 특이상황 발생 시에는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 공동 대응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 업계, 연구기관 등 각 주체별로 대미 통상현안에 대한 대응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산업연구원(KIET)은 각각 미국 신정부의 통상정책을 전망, 분석하고 국내 산업에 미칠 영향을 업종별로 검토했다. 무역협회는 한-미 FTA의 상호 호혜적 성과가 미국에 충실히 전달할 수 있도록 민간의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긴밀히 소통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우 차관은 “앞으로도 미국 신정부의 통상정책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대미 통상 협의회’와 실무작업반을 통해 민관 공동의 대응전략을 지속적으로 점검, 보완해 대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