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자동차 업계와 수출 위해 머리 맞대

산업부, 자동차 업계와 수출 위해 머리 맞대

  • 철강
  • 승인 2019.01.23 18:58
  • 댓글 0
기자명 박준모 기자 jmpark@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상산업포럼 월 1회 정기 개최하기로
신남방·신북방 정책 가속화

최근 자동차를 둘러싸고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정부와 업계 전문가들이 자동차산업의 수출 여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3일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무역협회와 함께 '2019년 통상산업포럼'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통상산업포럼은 정부와 관련 기관, 민간 전문가, 산업계가 가장 시급한 통상 현안과 대응 방법 등을 논의하는 자리다.

그동안 1년에 한 번 산업부 장관과 무역협회장이 공동 주재했다. 올해부터는 산업부 통상차관보와 무역협회 부회장이 주재하는 대신 월 1회 정기 개최하기로 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자동차 산업 현주소를 진단하고 수출여건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지난해 전체 수출이 5.5% 증가했지만 자동차 수출은 최대 수출시장인 미국 수출 부진과 중남미·중동 경제 불안 등으로 1.9% 감소했다.

또 미국 트럼프 행정부는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수입이 국가 안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로 고율의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다.

이에 산업부는 발표자료를 통해 각국의 보호무역조치와 국제 가치사슬(GVC)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가고 신남방·신북방 정책 가속화 등을 통해 자동차 수출여건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자동차산업 패러다임이 미래차로 전환되면서 원자재나 부품조달 등 국제 가치사슬(GVC)도 재편되고 있다""민관 합동의 선제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용래 산업부 통상차관보는 각국 보호무역 조치와 국제가치사슬 변화에 적극 대응하고, 신남방·신북방 정책 가속화 등을 통해 자동차 수출여건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 참석자들은 미국 자동차 관세 조사, 미국·멕시코·캐나다협정(USMCA) 등 통상 환경 불확실성이 고조됨에 따라 민관 공조가 절실하다며 기업 애로 해소에 도움이 되는 통상정책과 현장 소통을 요청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는 현대차, 르노삼성자동차, 쌍용차, 일진글로벌,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 자동차 업계 주요 임원과 함께 정보기술(IT) 업체인 LG전자도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