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연장합의 '파업 철회'...철강 물류 숨통

화물연대, 안전운임제 연장합의 '파업 철회'...철강 물류 숨통

  • 철강
  • 승인 2022.06.15 09:32
  • 댓글 0
기자명 윤철주 기자 cjyoon@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운임제 연장·15일 운송재개·추후 상세합의 ‘최종 타결’
철강업계, 일주일간 72만1,000톤·1조1,500억원 제품 출하 중단 피해

14일 저녁, 민주노총 소속 화물연대가 총파업 돌입 7일 만에 파업을 철회하기로 했다. 산업계 전반에 막대한 물류 피해가 확대하자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가 ‘안전운임제 연장’과 ‘후속 논의’ 수준에서 타협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와 화물연대는 14일 오후 8시부터 경기도 의왕 내륙물류기지(ICD)에서 5차 실무대화를 열었다. ‘실무 대화’는 해당 문제가 입법부 문제라며 국토교통부가 공식 교섭이 아닌 점을 강조하기 위해 쓰는 표현이다. 양측은 5차 실무 대화를 시작한 후 약 3시간 만에 올해 연말 종료될 예정인 안전운임제를 연장 시행하는 방안 등에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합의문에는 ▲ 국회 원 구성이 완료되는 즉시 안전운임제 시행 성과에 대한 국회 보고 ▲ 컨테이너·시멘트 화물자동차 안전운임제 지속 추진 및 품목 확대 ▲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유가보조금 제도 확대 검토 및 운송료 합리화 지원·협력 ▲ 화물연대 즉시 현업 복귀 등의 내용이 담겼다.

협상 타결로 화물연대는 15일 오전부터 집단운송 거부를 중단하고 물류 수송을 재개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는 안전운임제를 내년 이후에도 계속 시행키로 합의하고 후속 논의를 지속해서 이어나갈 방침이다.

이번 화물연대의 파업은 일주일이라는 기간 내에 산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집계 결과 지난 7∼12일 6일간만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업종에서 총 1조5,868억원 상당의 생산·출하·수출 차질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국내 5개 주요 철강사는 7∼13일 7일간 약 72만1,000톤, 1조1,500억원어치(한국철강협회 추산)의 제품 출하가 마비됐다. 이에 포스코가 재고 운영 문제로 13, 14일 이틀간 선재를 생산하는 1∼4공장 가동을 모두 중단하기도 했다.

아울러 철강 주요 수요산업인 자동차업계에서도 2,571억원, 타이어업계 570억원 이상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이번주를 넘기면 추후 생산 일정과 고객과의 계약에 지대한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라며 “물류 파업으로 인한 파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비상 대응에 나서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