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견조한 3분기 실적 달성

포스코인터,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견조한 3분기 실적 달성

  • 철강
  • 승인 2022.10.24 17:04
  • 댓글 0
기자명 엄재성 기자 jseom@snm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분기 매출 9조412억원, 영업이익 1,970억원, 전년比 1.2% 감소, 32.7% 증가
에너지 사업을 필두로 트레이딩, 투자법인 등 全 부문 견조한 이익 거둬

포스코인터내셔널(대표이사 주시보)이 심화하고 있는 글로벌 경기침체 영향에도 불구하고 다각화된 사업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견조한 3분기 실적을 달성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10월 24일 공시를 통해 발표한 실적에 따르면 3분기 매출이 9조412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1.2%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2.7% 증가한 1,970억원, 당기 순이익은 63.5% 증가한 1,128억원을 기록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송도 본사 전경.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인터내셔널 송도 본사 전경. (사진=포스코인터내셔널)

이로써 3분기까지 매출 30조233억원, 영업이익 7,337억원을 달성하며 이미 전년도 전체 영업이익 5,854억원을 가뿐히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글로벌 전방산업 위축으로 인한 실적 하락 우려가 있었지만 에너지 부문의 성과를 필두로 트레이딩, 투자법인 등 전 사업부문에서 견조한 실적을 달성했다는 분석이다.

우선 트레이딩 분야에서는 풍력발전용 후판, API강재(석유·가스 파이프라인 제조에 사용되는 철강제품) 등 에너지 사업 연관 철강제품의 판매가 호조를 보였으며, 자동차강판과 건설강재 수요 증가가 이익 상승을 견인하며 58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에너지부문은 공급망 위기로 원유와 천연가스 등의 원자재 가격이 지난해부터 높은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판매량과 단가수익이 모두 상승하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3배 가까이 상승한 938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투자법인 사업에서는 호주 나라브리 광산, 세넥스에너지, 인도네시아 팜유 등 에너지 관련 법인을 중심으로 각각 206억원, 137억원, 10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들이며 3분기 실적에 힘을 보탰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앞으로도 선제적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악화되는 우크라이나 사태와 글로벌 경기침체 등 불안정한 경영환경에 대응하면서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성장 동력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철강부문에서는 광양제철소 전환, 공급선 대체 등을 통해 포항 제철소 피해로 인한 생산량 감소 대응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에너지부문에서는 LNG 장기 판매계약 체결, 인도네시아 탐사권 추가 확보 등을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꾸준히 확대해 나아갈 예정이다.

식량사업에서는 기존 투자자산을 기반으로 전방위 밸류체인을 확장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인도네시아 팜 농장을 기반으로 팜 정제와 바이오디젤 분야에도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북미와 호주에서는 현지 전략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곡물 공급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여 국가 식량안보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포스코인터내셔널 관계자는 “3분기 이후 더욱 어려운 경영환경이 예측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균형 잡힌 사업 포트폴리오를 바탕으로 현금 중시 경영을 강화하고 채권, 재고자산 등 재무 리스크 관리에도 더욱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철강금속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